[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은 9일(현지시각) 중국 정부가 통화시장에 거의 개입을 하지 않았다면서 미국과 상반되는 결론을 발표했다. 중국과 미국이 환율조작 여부를 두고 힘겨루기를 벌이는 가운데 심판 격인 IMF가 중국쪽 손을 들어준 것이다.

중국과 미국이 환율조작 여부를 두고 힘겨루기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심판 격인 IMF가 중국 쪽 손을 들어준 것이다.

10일(현지시각)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IMF는 지난 9일 중국 경제 연례 보고서를 통해 “(위안화 환율은) 상당한 수준으로 고평가되거나 저평가된 경우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위안화 가치는 전체적으로 중기적인 펀더멘탈에 연동했고 바람직한 정책을 따르고 있다”며 “달러화와 견준 위안화 가치는 절하됐지만 전체적인 통화 흐름에 견주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IMF는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충분한 것으로 진단되며, 인민은행 역시 위안화 환율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이 환율제도의 투명성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까지의 중국의 통화 정책, 위안화 환율을 기반으로 분석한 것으로 달러‧위안 환율이 7위안을 넘어설 당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미국의 조치와는 거리가 있다. 하지만 중국 매체들은 IMF보고서를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미국이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 터무니없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지난 5일 중국의 위안화 환율이 11년 만에 처음으로 1달러당 7위안 선 안으로 떨어지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중국은 위안화의 가치 절하는 미국의 관세 부과에 따른 어쩔 수 없는 결과라며 응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대표적 석학인 제프리 삭스 미국 컬럼비아대학 교수는 “이번 IMF 보고서는 중국이 통화조작을 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면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따른 임의적이고 정치적인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IMF는 중국 경제가 미국과의 무역 갈등 여파로 인해 이미 둔화하고 있다며 오는 9월부터 새로운 관세가 적용된다면 중국의 성장률이 급격히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오는 9월 1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3000억 달러 상당에 대해 추가 10% 관세가 시행되면 중국의 성장률은 연 0.3% 포인트 감소하고, 이어 이 관세가 25%로 인상할 때는 성장률 역시 0.8% 포인트 떨어질 것이란 얘기다. IMF는 “이번 관세는 세계에서 심각한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조속히 미‧중 간 통상마찰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