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제조 시 신경쓰겠다”

[스페셜경제=김성아 인턴기자]지난 9월 신세계 가짜상품권 유통 사건으로 알려진 위·변조 상품권 범죄 사기에 대한 관리감독기관이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연간 9조원 규모로 발행되는 지류 상품권이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이다.

위·변조상품권 범죄사기는 주로 은박 스크래치 기능을 지닌 상품권을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많이 일어난다. 최근 있었던 신세계 가짜상품권 사건 또한 이미 사용한 상품권의 스크래치를 교묘히 덮어 구두수선점 등 재판매점에 넘기는 과정에서 5000만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한 사건이다.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위·변조 화폐는 한국은행에서 집중 관리하고 있는데 반해, 사실상 현금과 다름없는 상품권은 아무도 관리하고 있지 않다”라며 제도 보완을 촉구했다.

고 의원실은 “화폐의 경우 한국은행법 49조의 2에 의해 위·변조 범죄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라며 “상품권 또한 협의를 통해 그에 준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고 의원은 지난 19일 기재위 국감에서도 조용만 조폐공사 사장에게 “지난 9월까지 발행한 올해 상품권의 금액만 8조 4321억원에 이른다”라며 “상품권 유통량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있는 상품권 위·변조에 대한 보안 기능을 강화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조 사장은 “사건이 일어난 신세계 백화점과는 현재 개선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상품권 제조 시점에서부터 보안 기능에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김성아 기자 sps0914@speconomy.com 

 

(자료제공=고용진 의원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