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권준호 인턴기자]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11일, ‘2020년 제2회 기업구조혁신포럼’을 캠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서울회생법원, 금융업계, 회계법인, 컨설팅회사 등 기업구조조정 전문가와 구조조정을 경험한 기업인들이 참석해 실제 기업구조조정 사례를 공유하고, 구조조정기업 가치제고(Value-up)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김두일 연합자산관리 본부장은 ‘기업 구조조정 성공ㆍ실패 사례’를, 송영우 노먼밸류업파트너스 대표는 ‘Value-up 핵심과제 및 향후 관리체계 발전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각각 발제를 맡았다.

전대규 서울회생법원 부장판사, 박현 삼정회계법인 상무, 이승호 SG PE 본부장과 기업인들은 △한계기업 구조개선 및 정상화/실패 사례 △구조조정기업 Value-up을 위한 실무운영 방법론 △구조조정기업 전문 투자자(LP) 육성 방안 등을 주제로 패널 토론에 참여했다.

특히, 토론회에서는 정부의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구조조정 활성화 방향 세부과제로서 ‘구조조정에 대한 기업들의 부정적 인식 해소’에 초점을 두고, 실질적 기업구조조정 성공ㆍ실패 요인과 구조조정기업 가치제고를 위한 실무 운영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회생기업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적기 운영자금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는 한국자산관리공사법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검토 기간 등 축소로 회생기업에 대한 신속한 자금지원이 이뤄져 회생절차 이행이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성유 캠코 사장은 “오늘 실례를 통해 논의된 구조조정기업 가치제고 등 관리방안이 기업 경영정상화 추진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캠코는 구조조정 성공사례들을 만들어 감으로써 자본시장 중심 기업구조조정 활성화 정책을 실효성 있게 뒷받침해 가겠다”고 언급했다.

 

(자료제공= 캠코)

 

스페셜경제 / 권준호 기자 kjh01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