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정부가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계양테크노밸리에 3.35㎢규모, 1만7000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계양테크노밸리에 포함된 인천시 계양구 박촌동 일대.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주거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약, 관천을 포함한 4곳의 3기 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하반기 택지지정을 완료한 후 빠르면 연말부터 보상 착수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건설업계도 호재로 작용할 3기 신고 시 용지가 언제 풀릴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지난달 14일부터 29일까지 3기 신도시 4곳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을 결정해 공개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의 내용에는 평가대상지역과 대안설정, 평가항목범위 설정 등 향후 신도시 건설하는 데 있어 이용계획 구상 등이 담겼다.

해당 평가는 사업을 이행하는 데 있어 환경과 문화재의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차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수행한다.

이와 관련해서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시행자인 LH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작성한 후 지자체와 환경부의 협의를 거쳐 주민 공람과 주민 설명회, 주민 공청회를 진행한다”면서 “본안 평가서를 환경부와 협의한 후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즈택지구 지정이 무리없이 이뤄지면 연말부터 3기 신도시 보상 작업이 진행된다. 특히 국토부는 원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겠다면서 현금이 아닌 토지로 보상을 지급하는 대토지보상 확대 방안도 내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는 토지주들과 개발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대토방식 보상을 활성화할 방침이며, 보상은 공시지가를 근간으로 하지만 최근 거래시세와 보상 선례를 최대한 반영해 정당한 보상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주민 보상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지구계획 수립 이후 블록별 용도를 정한 후 순차적으로 내보내야 하기 때문에 공동주택 등의 용지 공급시기는 빨라야 오는 2021년부터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해 100만㎡ 미만인 ▲국공유지 ▲유휴 군부지 ▲장기미집행 공원부지 37곳은 내년부터 용지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대형 규모와 달리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별도의 절차가 필요 없어서다.

건설업계는 최근 몇 년 동안 공급하는 공공주택 용지 수요가 꾸준하게 줄면서 3기 신도시 개발이 진척되며 용지 확보를 위한 경쟁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건설사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사업지 4곳과 개발부지 37곳에 들어설 추정가구수는 모두 15만5000가구에 달한다”면서 “신도시나 광역교통망 구축이 다수 예정돼 있다는 점이 호재”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