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고성,속초 산불 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하면서 한전의 적극적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7일 강원 고성·속초 산불 피해에 대한 정부대책과 관련해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고성과 속초를 휩쓴 화마는 사라졌지만 이재민들에게 재난의 고통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며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단지 구호로 그쳐서는 안 될 일이다. 형식적 정부지원은 이재민들을 두 번 울리게 될 것”이라 꼬집었다.

그는 주택 신축비 등 실질적 지원을 촉구하며 “주택의 경우 1,400만 원 지급과 융자금 6천만 원의 지원으로 주택을 새로 건축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더욱이 고령의 어르신이 많은 속초와 고성 산불 피해 지역의 특성상 이분들이 새로 융자를 얻어 집을 짓기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곳을 차례로 방문해 충분한 지원을 약속하고 떠났다”며 “이에 이재민들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정부가 집 신축 등 모든 것을 다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가 1,400만 원밖에 지원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아시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고성 지역을 잘 아는 전기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이번 산불 원인은 한국전력의 ‘무리한 개폐기 설치와 관리부실’로 모아지고 있다”며 “발화지점은 바람이 심해 전기시설은 물론 중계기를 비롯한 통신시설도 설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개폐기는 바람이 많이 부는 곳에 설치해서는 안 된다. 설치하더라도 바람막이를 설치해 사고에 대비해야 했다”고도 질타했다.

아울러 “따라서 한전 개폐기 관리 부실로 일어난 고성 산불 피해 복구에 정부와 한전은 실질적이고 충분한 복구 지원 책임도 함께 져야 할 것”이라며 “어제 정부 대책 발표 때 정부 책임 하에 한전의 보상이 실질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어야 옳았다. 한전은 실질적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 의원은 또 “잇따른 예약취소에 속초와 고성을 찾는 관광객이 급속히 줄어 지역경기가 침체에 빠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 속초와 고성을 더 많이 찾아 주시면 보다 빠른 피해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속초·고성 관광 시설이나 영업시설에는 문제가 없고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많이 방문해 주시고 위로의 마음도 함께 건네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