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중국 전역을 휩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북한에서도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

사실상 발병했을 것이라 추정만 해온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사실이 확인되면서, 북한과 경계를 맞대고 있는 한국 방역 당국에도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북한이 지난 30일 OIE(세계동물보건기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음을 보고했다고 31일 밝혔다.

북한 당국은 지난 23일 자강도 우시군 북상 협동농장에서 돼지열병이 발병했으며, 25일 확진됐다는 사실을 보고했다.

농장 내 사육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하고, 22마리는 살처분이 이뤄졌다.

이후 북한 내 이동제한, 봉쇄지역 및 보호지역의 예찰, 사체‧부산물‧폐기물 처리, 살처분, 소독 등의 방역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예방 백신이 없어 치사율이 100%에 가까우며, 바이러스 생존력이 매우 높은 가축 질병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몽골, 베트남 등으로 번졌고 최근 북한에까지 확산되자 한국도 비상이 걸렸다.

멧돼지 등 야생동물이 육상을 통해 국내로 넘어오면 우리 돼지 농가에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빠르게 확산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되자 정부는 “북한 접경지역의 방역상황을 재점검하라”고 긴급지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관계 부처,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해 북한 접경 지역의 방역상황을 긴급히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통일부와 협조해 북한과 방역 협력 방안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다음 달 1일 멧돼지 등을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우려가 있는 임진강·한강 하구 지역을 방문해 접경지역 방역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