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단지의 틈새면적 및 특화시스템 ‘각광’…수요자 인기 꾸준

[스페셜경제 = 한승수 기자] 건설사들이 새 아파트에 특화설계를 도입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쏠리고 있다. 특히 노후 아파트가 많은 지역에서 신규 아파트가 분양을 진행할 시 단지 내 특화 설계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 크다.

수도권 대표적 노후단지 밀집지역인 경기 안양시 호계동에서도 새로 선보이는 아파트의 평면 및 특화 설계가 편의성 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두산건설이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구사거리지구 주택재개발사업으로 분양 중인 ‘안양호계 두산위브’는 평면과 특화설계 모두 기존 아파트들과 다른 차별화를 갖췄다. 주택형은 총 22개로, 임대와 조합원분을 제외한 일반분양물량을 전용면적별로 살펴보면 △36㎡ 20가구 △43㎡ 5가구 △59㎡ 15가구 △70㎡ 159가구 △84㎡ 215가구 등 100% 중소형으로만 이뤄져 있다.

특히 전용 36, 43, 70㎡ 등 틈새면적이 다양하게 제공돼 수요자의 선택지를 넓혔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틈새면적은 건설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간을 더 넓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각광받고 있다.

실제 틈새면적 아파트는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되기도 한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에 따르면 경기 고양시 삼송동 소재 ‘삼송2차 아이파크’(2015년 9월 입주)는 전용 74㎡가 지난해 8월 5억7,000만원(10층)에 매매됐다. 2년 전인 2016년 5월 4억6,500만원(10층)에 거래된 것보다 1억원가량 상승했다. 반면 동일 단지 내 전용 84㎡는 지난해 10월 6억9,700만원(14층)에 거래가 진행돼 2016년 10월 기준 6억5,000만원(13층)보다 4,700만원 오르는 데 그쳤다. 틈새면적인 전용 74㎡ 프리미엄의 절반 수준이다.

또한, 신규 아파트에는 세대 내에 다양한 최신 시스템 역시 적용돼 입주민의 편의성을 높인다.

안양호계 두산위브에는 여러가지 디지털 기술이 반영된다. 우선 앞선 정보화 생활을 위한 초고속 정보통신 1등급 수준의 인터넷 사용환경이 구축된다. 검침원의 세대 방문 없이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사용량을 원격 검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각 세대에 적용하여 프라이버시가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고효율 전열교환 환기유니트를 적용한 환기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같은 환기스템은 황사,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관심이 많아진 최근 수요자들에게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두산위브에너지시스템(WEMS)도 적용된다.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고, 동일평형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사용 목표치를 설정 및 알람 기능까지 가능하다.

또한, 세대에 설치되는 LED 조명기구와 불필요한 대기전력을 자동 차단하는 대기전력차단 콘센트는 전기요금 절약에 한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각 세대에 에너지 효율 1등급의 콘덴싱 보일러와 각 실 별 디지털난방온도 조절기 역시 설치해 실 별로 온도 조절이 용이한 만큼 에너지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쾌적한 욕실환경을 위해 욕실 바닥에도 난방을 적용하였다.

안양호계 두산위브는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이 직선거리로 1㎞ 이내에 위치해 있어 이를 통해 서울 용산역이 30분대, 사당역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광역도로망도 풍부하다. 서울 외곽순환도로 산본IC와 평촌IC가 가까운 것을 비롯해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1번국도 등이 가까이 있어 차량으로 타지역에 이동하기 수월하다.

홈플러스(안양점), 롯데백화점(평촌점), 뉴코아울렛(평촌점), 롯데마트(의왕점),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평촌아트홀, 한림대학 성심병원 등 평촌신도시의 풍부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호성초, 호원초, 호성중, 호계중, 평촌시립도서관, 평촌학원가 등의 교육시설도 가까이 있다.

단지 주변에 안양IT밸리가 위치하고 있고,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 스마트스퀘어 등이 위치해 있어 산업단지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평균 분양가는 3.3㎡당 1,850만원대로, 발코니 확장과 함께 거실과 안방에 시스템 에어컨 무상 제공, 붙박이장 설치 등으로 수요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전망이다.

‘안양호계 두산위브’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