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만찬에 참석하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내외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9.06.28.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지난해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으로 한일 무역 갈등이 점차 고조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환 특사외교가 이미 두 차례 이상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고위관계자는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이 참여한 대일 특사단이 최근 일본을 방문한 데 이어 일본 특사단도 답방 형식으로 한국을 방문해 한일 경제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 측은 이미 두 차례 이상 교환 방문했고 전화상으로도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처리하기로 알려진 가운데 양국 특사단은 이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특사단 교환은 앞서 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제역할을 주문한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과 총리가 적절히 역할을 분담해 정상급 외교무대에서 함께 뛸 필요가 있다”며 “(이낙연)총리의 순방 외교를 ‘투톱 외교’라는 적극적 관점으로 봐주길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일본은 지난달 오사카에서 열린 G20정상회의가 끝난 직후인 1일 돌연 반도체 공정 핵심소재로 분류되는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등에 대한 수출규제 우대화 조치 제외를 발표하면서 양국 관계는 급격히 냉랭해졌다.

일본 정부의 수출 제한조치 발표로부터 약 4주 만에 이뤄진 물밑 외교인만큼 내달 2일로 예정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전에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 관계자는 한일 갈등이 진정국면으로 가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