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은 후 청사를 나서고 있다. 검찰은 유재수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정책국장 시절 업체 관련 비위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 감찰이 있었으나 윗선 지시에 의해 무마됐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2019.11.22.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검찰이 뇌물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해 사실상 영전하는 과정에 여당의 요청이 있었다는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검찰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유 전 부시장의 의혹을 알고도 감찰을 중단한 것으로 파악, 유 전 부시장의 의혹에도 불구하고 여당과 청와대가 그의 승진에 관여했는지를 수사하고 있다.

금융위 전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유 전 부시장이 지난해 4월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이동할 때 더불어민주당 요청과 더불어 금융위 자체 판단을 더해 추천했다고 경향신문은 보도했다.

앞서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 “경력 등을 봤을 때 (유 전 부시장이)당에 가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제 판단으로 추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유 전 부시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을 지냈고 2015년 12월부터 2017년 7월까지 국회 업무를 담당하는 금융위 기획조정관으로 있었다. 8월에는 금융위 1급 승진 1순위 자리인 금융정책국장 자리에 올랐고, 2개월 뒤인 2017년 10월에는 청와대 특감반은 유 전 부시장이 자산운용사 등에서 대가성 금품을 받았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이후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11월 3일부터 병가를 내며 잠적했다.

감찰 기관은 통상 대상자가 잠적하면 파면하거나 수사를 의뢰하지만 유 전 부시장은 보직만 해임됐고, 금융위에서 명예퇴직했다. 특감반은 감찰을 중단했고, 금융위도 별도의 감찰을 진행하진 않았다.

그동안 유 전 부시장은 지난해 4월 1급 상당의 국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승진하고, 7월에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취임했다. 검찰은 이같은 과정을 ‘영전’이라 파악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 여당의 입김이 있었다는 금융위 전 고위관계자의 진술에 따라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 전 부시장은 특감반 조사를 받던 2017년 10월 사모펀드 운용사 등으로부터 골프채 등 금품수수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대가성은 없다고 말했다.

“사실관계는 인정하지만 대가성은 없었다”는 것이 지난 21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 피의자 조사 때의 진술이다.

청와대가 유 전 부시장을 감찰했을 때 민정수석으로 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첩보를 접수했지만 비위 첩보 자체는 근거가 약하다 봤고 비위와 관계없는 사적인 문제”라 언급하기도 했다.

검찰은 2017년 말 유 전 부시장 감찰을 담당하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아닌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이 김용범 당시 금융위 부위원장에게 비위 사실을 통보한 것도 이례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업무 분장에 맞는지, 권한에 어긋난 것은 아닌지를 들여다보며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서 해당 사실에 연루돼 있는지에도 주목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2월 운영위 회의에서 “민정수석실에서 금융 관련 업무를 민정비서관실이 맡고 있어서 백 비서관에게 금융위에 (유 전 부시장 비위 의혹을)통보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한 바 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