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청와대가 정기국회 종료를 기점으로 두세 차례에 걸쳐 국무총리와 법무장관 등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법무장관 후보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국무총리 후보로는 같은 당 김진표 의원이 각각 낙점된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는 이미 추 의원에 대한 내부 심사를 모두 마치고 사실상 내정을 확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29일 한겨레는 복수의 여권 관계자 말을 인용, 예산안이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등이 국회에서 마무리되는 시점에 총리와 총선 출마 장관 후임에 대한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법무장관 후보자 지명은 이보다 이를 수 있어 개각이 한꺼번에 이뤄지는 게 아니라 두세 차례 나눠서 이뤄질 수도 있다고도 말했다.

추 의원은 판사 출신으로 사법개혁 의지가 강한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청와대는 특히 ‘조국 파동’으로 곤욕을 치른 만큼 추 의원이 현역 의원으로서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높은 점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달 3일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돼 있는 검찰개혁 법안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될 예정인 가운데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발로 또 다시 동물국회가 재현될 가능성이 제기되며 원활한 협상을 위해 공석으로 있는 법무장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법무장관직은 지난달 14일 조국 전 장관이 사퇴한 이래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직무대행으로 역할을 이어오며 계속 공석으로 유지됐다.


▲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한편 추미애 의원과 함께 개각 대상으로 거론되는 김진표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정기국회 현안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말·연초까지 개각 폭은 4~5명 수준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법무장관, 국무총리를 비롯해 민주당에서 총선 출마 요청을 받고 있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추가적으로 거론된다.

공직에 재직 중인 총선 출마자들의 사퇴 기한은 내년 총선 90일 전인 내년 1월 16일이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