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면서 게임업계는 게임질병코드 국내 도입 반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WHO는 지난 25일(현지시각)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보건총회 B위원회에서 게임중독에 질병 코드를 부여하는 내용의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ICD는 사람의 모든 질병과 사망 원인을 의학적으로 분류한 국제 기준으로, 각국에서 보건의료 정책의 핵심 근거로 삼고 있다. 게임중독이 질병코드로 정식 등재되면 한국을 비롯한 대부분 국가에서 2022년부터 WHO의 권고사항을 바탕으로 새로운 질병코드 정책을 시행하게 된다.

게임업계는 이번 개정안에 관련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게임학회·협회·기관 등 88개 단체로 이뤄진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원회는 지난 25일 성명서를 통해 강력한 유감과 더불어 국내 도입 반대 입장을 강력 표명했다.

공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질병코드 지정은 UN 아동권리협약 31조에 명시된 문화적, 예술적 생활에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박탈하는 행위"라며 "아직 충분한 연구와 데이터 등 과학적 근거가 확보되지 못한 상황에 이같은 WHO의 질병코드 지정은 성급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같은 판단은 게임 시장 전체를 침체시킬 수 있으며, 이를 넘어 한국 콘텐츠 산업의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분위기 증가는 젊은이와 기성세대 간에 갈등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도 더해지고 있다.

공대위는 “게임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을 최대한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0년 이라는 게임산업의 역사에서 게임에 대한 국민적 인식개선에 매진하지 못했던 지난날의 잘못을 반성하며 앞으로 국민적 사랑과 지지를 받는 게임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공대위는 오는 29일 오전 11시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WHO의 게임장애 질병코드 반대를 위한 공대위 출범과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며, 반대 의사 표명 및 향후 공대위 전략, 활동 계획을 공개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