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3일 밤 11시,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한국에서 시작됐다. 당초 예정일이었던 5일 보다 이틀 앞당겨지게 된 것이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3일 밤 11시 5G 1호 고객을 대상으로 5G 폰을 개통했다.

이로써 한국은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을 제치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라는 타이틀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버라이즌은 이달 11일 5G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었으나 당장이라도 5G를 시작할 수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왔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이통사와 긴박하게 논의해 출시 예정 5일에서 3일 오후로 5G 상용화 시점을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통사 관계자는 “어제 오후 미국 버라이즌이 4일 5G 스마트폰을 상용화한다는 소식이 들렸다”며 “오후 7시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 3사, 삼성전자 임원 등이 모여 5G 스마트폰을 조기 개통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1호 개통자는 엑소(EXO) 카이, 김연아, 프로게이머 이상혁, 31년 최장기 고객 박재원씨, 뇌성마비를 극복한 수영선수 윤성혁씨 등 5명이다.

KT는 5G 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한 임직원의 배우자, LG유플러스는 유투버 김민영씨다.

이통 3사는 5일 오전부터 갤럭시10 5G를 출시하고,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5G 개통을 시작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의 장점을 가진 이동통신 기술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LTE(4G)보다 20배 빠르고, 데이터 신호에 대한 응답시간이 10분의1 수준으로 단축된다.

앞서 이통 3사는 5G 요금제를 발표했다. 가장 낮은 요금제는 공통적으로 5만5000원이며, 데이터는 8~9GB를 제공한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