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장이 6(현지시간) 미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호텔에서 열린 CES 기조연설에서 로봇에 관한 혁신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삼성전자가 인류의 미래 동반자로 로봇을 꼽으며 개인 생활 맞춤형 로봇인 ‘볼리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 CE 김현석 사장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0’ 기조연설자로 나서 향후 10년을 ‘경험의 시대’ 정의하고 최신 기술과 비전을 소개했다. 행사에는 전 세계 미디어와 고객사, 업계 관계자 등 2500여명이 참석했다.

김사장은 앞으로의 10년을 ‘경험의 시대’라고 정의하며 “경험의 시대에는 다양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변화시키고 도시를 재구성해야 한다”라며 “삼성의 인간 중심 혁신이 이 같은 과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간 중심 혁신’은 동반자 역할을 하는 로봇, 다양한 IT 솔루션이 적용된 스마트 시티 등을 통해 구현된다는 게 삼성 측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지능형 컴퍼니언 로봇인 ‘볼리’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공 모양의 볼리는 사용자 명령에 따라 집안 곳곳을 모니터링하고 스마트폰, TV 등 주요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다양한 홈 케어를 수행할 수 있다.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기능도 탑재해 보안과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한 시큐리티 로봇이나 피트니스 도우미 역할을 하는 등 필요에 따라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다.

무대 위에서 직접 볼리를 시연한 김 사장은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볼리는 인간 중심 혁신을 추구하는 삼성전자의 로봇 연구 방향을 잘 나타내 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김 사장의 뒤를 이어 무대에 오른 삼성리서치 세바스찬 승 부사장은 삼성전자와 카이저 퍼머넌트가 협업해 개발된 심장 질환 재활 프로그램 ‘하트와이즈’를 소개했다.

하트와이즈는 모바일기기로 만성 심장 질환 환자의 심장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가 발생했을 때 전문 의료진의 적기 진료로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 밖에 삼성전자는 개인의 공간을 변화시키는 AI, 5G, AR(증강현실) 등의 첨단 혁신 기술등도 선보였다.

웨어러블 보행보조 로봇인 ‘젬스’와 ‘AR(증강현실) 글라스’, 모바일 기기 활용한 가상 피트니스를 시연했다. 5G·IoT 기반인 V2X(Vehicle-to-Everything)‘로 자동차를 도로 전체와 연결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현석 사장은 기조연설을 마무리로 “삼성전자는 혁신 기술을 통해 모두에게 나은 삶을 제공하는 게 목표”라며 “개인이 더 안전하게 첨단 기술을 누릴 수 있도록 데이터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최우선 순위에 둘 것 착한 기술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