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일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러시아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신고 절차가 마무리됐음을 통보받았다고 3일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참여해 지난해 12월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주식매매계약 및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하고 인수절차를 진행해왔다.

지난 1월부터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시작으로 미국과 중국, 러시아, 터키, 카자흐스탄에서 인수 선행조건 중 일부인 기업결합승인 절차를 밟아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러시아를 끝으로 기업결합승인 절차는 마무리됐지만 인수 협상이 끝난 것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의 계약상 매도인 등의 진술 및 보장이 중요한 면에서 모두 진실되어야 한다”면서 “확약과 의무가 중요한 면에서 모두 이행, 다른 선행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어야만 거래 종결의무는 비로소 발생한다”고 전했다.

이어 “계약 체결일 이후 아시아나항공의 인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인수 가치를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이 발생함에 따라 계약 당사자들을 비롯한 채권단에 인수상황 재점검을 요청하였으며, 현재 이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