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신임 위원장 선임 이후 첫 회의
1소위원장 두고 민주-한국 알력…‘교차인선’ 합의했나

▲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간사, 홍영표 위원장, 심상정 전 위원장, 자유한국당 장제원 간사가 손을 잡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21대 총선 룰을 결정지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담당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25일 홍영표 신임 위원장 선임 이후 첫 전체회의를 갖는다.

홍영표 위원장은 지난 23일 신임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선임된 뒤 정개특위 활동기한이 내달로 종료되는 만큼 “8월 말까지는 풀가동한다고 생각하고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오후2시 국회에서 열리는 정개특위 전체회의는 선거제 개편에 대한 각 당 의원들의 진솔한 입장을 듣고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비공개로 진행된다.

홍 위원장은 “회의를 공개적으로 하게 되면 정치적 공방만 하다 끝날 수 있다”면서 “선거제와 관련해 어떻게 할 건지 허심탄회하게 얘기하기 위해 제안한 것”이라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정개특위 내에서도 직접 선거법 개정안을 다루는 1소위원장 자리를 두고도 각축을 벌여왔다.

양당은 일단 1소위원장 문제는 원내대표들 간의 합의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1소위원장은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이 맡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여야가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기한을 8월까지 연장하는 데 합의하며, 민주당과 한국당이 두 특위 위원장과 소위원장을 ‘교차인선’하기로 했는지에 대한 입장이 갈리고 있어 합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의 한 원내 관계자는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맡으면 한국당이 1소위 위원장을 맡기로 합의한 적이 없어 입장이 많이 나뉘는 상태다. 좀 더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전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