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회장 4명, 사장 2명 승진

[스페셜경제=변윤재 기자] 2세 경영의 본격적인 닻을 올린 DB그룹이 첫 인사를 단행했다. 사장 4명을 부회장으로, 부사장 2명을 사장으로 각각 승진시켰다.

 

DB그룹은 13일 구교형 DB그룹 경영기획본부장, 이성택 DB금융연구소장, 김정남 DB손해보험 대표이사, 최창식 DB하이텍 대표이사(이상 사장)를 각각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했다고 발표했다. 이성택 부회장은 이번 승진으로 DB생명 부회장도 겸직하게 됐다. 다만 DB생명 대표이사는 기존 이태운 사장이 유지한다.

 

▲구교형(왼쪽부터) 그룹 경영기획본부장 부회장, 이성택 DB생명 부회장 겸 DB금융연구소 부회장, 김정남 DB손해보험 대표이사 부회장, 최창식 DB하이텍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DB그룹)

 

신임 구교형 부회장은 1956년생으로 경기고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국제경제연구원산업연구원삼성물산 등을 거쳐, 2006년 DB그룹에 합류한 뒤 동부제철, DB하이텍에서 경영기획 및 재무를 총괄했으며, 2019년부터 그룹 경영기획본부장을 맡아 왔다.

 

이성택 부회장은 1952년생으로 경북고교를 졸업한 뒤 고려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1974년 동부건설에 입사한 후 DB손해보험, DB생명, DB금융투자 등 주요 금융 계열사에서 CEO, CFO 등을 역임하였으며, 2014년부터 DB금융연구소 사장을 맡아 왔다.

 

김정남 부회장은 1952년생으로 북평고와 동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1979년 동부고속에 입사한 후 1984년 DB손해보험으로 자리를 옮긴 뒤 영업보상신사업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거쳤다. 2010년부터 D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하고 있다.

 

최창식 부회장은 최창식 부회장은 1954년생으로 경기고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재료공학 학사와 석사를 마친 후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전자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DB메탈에 입사한 뒤 삼성전자로 옮겨 시스템LSI 파운드리센터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2년부터 DB하이텍 대표이사 사장을 맡아 왔다.

 

또 DB그룹은 김경덕 DB메탈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정경수 DB손해보험 자산운용부문 부사장을 사장으로정인환 DB Inc. 부동산사업부 사장을 DB월드 대표이사 사장으로 이동하는 사장급 인사도 단행했다.

 

신임 김경덕 사장은 1959년생으로 계성고와 한국항공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86년 동부제철에 입사한 후 석판사업부장열연사업부장원료실장 등을 거쳐 2014년부터 DB메탈에서 마케팅·원료 업무를 총괄했다.

 

신임 정경수 사장은1959년생으로 보성고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삼성생명새마을금고연합회공무원연금 등을 거쳐 2017년부터 DB손해보험 자산운용부문장을 맡아 왔다.

 

신임 정인환 사장은 1952년생으로 서울사대부고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삼성조선태평양건설 등을 거쳐 1990년 동부고속에 입사하였으며, 2015년부터 DB Inc. 부동산사업부 사장을 맡아 왔다.

 

이번 인사는 지난 1일 취임한 김남호 DB그룹 회장이 단행한 첫 인사다김 회장은 변화 대신 안정을 꾀하며 2세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승진 대상자 대부분이 기존 계열사 소속을 유지한 채 직급이 올라갔다이에 따라 향후 DB그룹이 급격한 세대교체와 조직 개편을 나서기 보다는 조직을 아우르면서 변화를 꾀할 것으로 보인다.

 

김남호 회장은 동부그룹 창업자인 김준기 전 회장의 장남이다지난 2009년 DB그룹에 입사해 동부제철과 동부팜한농 등 주요 계열사에서 생산·영업·공정관리·인사 등 각 분야 실무경험을 쌓아왔다.

 

현재 DB그룹은 DB손해보험·DB생명·DB금융투자 등 금융 계열사들이 그룹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90%에 달한다이 가운데 DB손해보험은 DB생명·DB금융투자·DB캐피탈 등을, DB Inc는 DB하이텍과 DB메탈 등을 지배하고 있다김 회장은 DB손해보험과 DB Inc의 지분을 각각 9.01%, 16.83% 보유한 최대주주다.

 

스페셜경제 변윤재 기자 purple5765@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