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롯데케미칼이 GS에너지와 동맹을 맺고 8천억 원 규모의 대형 석유화학 사업 투자에 나선다.

롯데케미칼과 G에너지는 15일 서울 잠실 롯데 시그니엘에서 화학 부문을 키우기 위한 합작회사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전했다.

합작사는 가칭 ‘롯데GS화학 주식회사’로 알려졌으며 두 회사는 ‘비스페놀A(BPA’)와 ‘C4유분’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비스페놀 A’는 플라스틱 폴리카보네이트의 원료이며, ‘C4유분’은 합성고무와 인조대리석 원료를 만드는 데 쓰이는 제품이다.

두 회사는 올해 하반기 합작사를 설립할 예정이며 롯데케미칼이 51%, GS에너지가 49%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이렇게 세워지는 신규 합작사는 2023년까지 총 8000억 원을 투자해 BPA 제품 연간 20만 톤, C4 유분 제품 연간 21만 톤을 생산한다. 공장은 롯데케미칼의 여수 4공장 내 약 10만㎡의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양측은 연간 매출액은 1조 원, 영업이익은 1,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약 7700여 명의 직간접 고융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산했다.

또한 양측은 이번 제휴로 롯데케미칼과 GS에너지는 ‘윈-윈’ 사업 경쟁력 강화를 모색할 수 있게 된 점을 기대했다.

롯데케미칼은 신규 합작사에서 BPA를 공급받아 제품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기존 C4유분 사업도 확장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GS에너지는 정유자회사인 GS칼텍스를 통해서 합작사에 생산 원료(프로필렌, 벤젠 등)를 공급할 수 있게 돼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와 동시에 유화 부문 포트폴리오도 강화하는 효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는 “석유화학산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며 “국내 최고 기술력과 안정적인 공장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롯데케미칼의 역량을 바탕으로 정유·석유화학 분야의 새로운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