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외교’라 포장할지 상상도 못했다”…항의 전화했지만 연결 안 돼
강효상 “친한 고교 후배가 고초를”…K씨“30년간 연락 없었다”

▲ 자유한국당 강효상(비례대표, 대구 달서구병 당협위원장) 의원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유출한 의혹을 받고 있는 전 주미대사관 참사관 K씨가 변호인을 통해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가운데, 정작 해당 내용을 폭로한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좌시하지 않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내비췄다.

K씨 측은 28일 입장문 형식으로 “정부의 대미외교 정책수행에 장애를 야기하고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잘못을 통감한다”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강 의원은 같은 날 기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전날)저녁 뉴스를 보니 친한 고교 후배가 고초를 겪고 있는 것 같아 가슴이 미어진다”며 “문재인 정권이 눈엣가시 같은 야당 의원 탄압 과정에서 억울한 희생자를 만들려는 작태에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외교부에 근무하던 K씨는 강 의원의 고등학교 후배로 알려졌으며,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통화 내용을 강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을 빚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상 간 통화내용은 3급 외교 기밀에 해당한다.

K씨 측은 “강 의원과 30년간 특별히 연락을 주고받은 일이 없다. 국회의원에게 외교부 정책을 알리는 것도 업무라 생각해 일부 내용을 전달한 것이지 어떤 의도를 가지고 한 것은 아니다”며 “강 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에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실수로 일부 표현을 알려뒀다”고 밝혔다.

 

이날 K씨 측 법률대리인이 배포한 설명자료에 따르면, 강 의원은 이달 8일 오전 보이스톡으로 K씨에게 연락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을 반대하지 않았을 리 없다. 통화 요록이 있으면 그 내용이 정말인지 확인 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K씨가 통화 요록을 확인해주자 강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5월 방한설에 대해 물으며 ‘자신만 참고하겠다’는 취지로 판단 근거를 요구했다는 것이 K씨 측의 설명이다.

 

이후 강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5월 말 방한 제안을 들은 뒤 ‘흥미로운 제안’이라 말했다고 한다”라 전했다.

한국당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두고 문 대통령이 굴욕외교를 펼쳤다고 비판했지만 정작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에 관심을 보인데다, 강 의원이 구체적 통화내용을 알고 있는 점에 의문을 품은 외교부의 감찰 결과 K씨와 강 의원의 연결고리가 드러나게 됐다.

그러나 K씨는 강 의원이 기자회견을 할 것임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합동감찰반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화내용을 알려준 것은 사실이지만 의정활동에 참고할 것이라고만 생각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포렌식 결과, 강 의원의 기자회견 직후 K씨가 항의차원에서 강 의원에게 여러 차례 카카오 보이스톡을 시도했지만 전화 연결은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K씨는 입장문에서 “강 의원이 이를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고 ‘굴욕외교’로 포장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며 “정부의 대미·대북정책의 부정적 인식을 강하게 드러내고 사실관계를 잘못알고 있거나 일방적 평가를 하는 데 대해 실무자로서 쉽게 넘겨지지 않았다”고도 말했다.

그는 “잘못을 저지른 점을 분명히 인정하고 이로 인한 징계와 책임은 달게 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4일 강 의원을 외교상기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형법 제113조는 외교상 기밀을 누설한자 또는 누설을 목적으로 외교 기밀을 탐지·수집한 자에 대해 5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