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수사관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아파트 현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조국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그 일가에 대한 각종 논란 및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조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업무 관련 기록 등을 확보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 한국투자증권 PB(프라이빗뱅커) 김모 씨로부터 조 장관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 2개를 임의제출 받은 바 있다.

김 씨는 정 교수의 부탁을 받아 조 장관 집에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했고, 이 과정에서 조 장관과 마주쳤으며, 조 장관으로부터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김 씨로부터 제출받은 조 장관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분석한 결과,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을 일으킨 조 장관 딸과 조 장관 딸을 제1저자로 등재시킨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 아들의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증명서 파일이 발견됐다고 한다.

23일자 <동아일보>단독보도에 따르면, 이른바 ‘스펙 품앗이’ 의혹이 제기된 조 장관과 장 교수 딸·아들의 한영외고 재학 당시 인턴활동증명서 파일이 조 장관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발견됨에 따라 검찰은 해당 증명서가 위조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장 교수의 아들은 검찰에 ‘서울대에서 주최한 세미나에 하루 참석한 뒤 2주간 활동 인턴증명서를 받았다. 조 씨(조 장관 딸)가 나의 인턴 증명서까지 함께 한영외고에 제출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조 장관은 앞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딸이 2009년 5월 1일부터 15일까지(당시 고등학교 3학년) 보름간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관련 세미나에도 참석한 사실이 있다”며 딸이 정상적인 인턴활동을 하고 인턴증명서를 발급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이었던 한인섭 교수(현 형사정책연구원장)는 지난 20일 검찰 조사에서 ‘조 장관 딸에게 인턴증명서를 발급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 장관이 딸의 인턴증명서를 셀프 발급한 것이 아니냐는 게 검찰의 의심이다.

만약 조 장관이 딸의 인턴증명서를 허위로 셀프 발급한 게 사실이라면, 이는 공문서 위조와 고려대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 등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게 법조계 시각이다.

한편, 정경심 교수가 검찰 소환에 불응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정 교수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23일자 <한국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정 교수 측에 24일 이전 소환 조사에 응할 것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정 교수는 건강상의 사유로 소환에 불응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소환에 불응 중인 정 교수에 대해 체포영장 청구 등 강제수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

다만, 정 교수 측은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