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참석해 앉아 있다. 2019.08.06.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6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종일 설전과 고성이 오갔다.

당면한 외교·안보의 전반적 현안 등에 대해 청와대의 업무보고를 받기 위해 열린 회의였지만 여야와 청와대는 반말에 욕설까지 오가며 수차례 정회까지 되는 불상사를 겪었다.

오전 질의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부일장학회 설립자인 故김지태 씨 유족의 소송을 담당한 문제를 거론하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상속세·법인세 소송에서 김 씨 유족들이 위증하고 허위증거 자료를 제출해 승소했다. 대통령에게 가담했는지 물어봐 달라”고 말했다.

김 씨는 친일 및 재산 부정축재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는 인물이다. 곽 의원은 문 대통령이 1980년대 친일파 유족의 법인세 및 특별부가세 취소소송을 맡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노 실장은 “지금 말씀하신 것 책임질 수 있느냐”며 “여기서 말하지 말고 정론관(국회 기자회견장)가서 말하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곽 의원이 “삿대질 하지 말라. 소송 사기에 가담했는지 밝혀달라는 것”이라며 맞서자 노 실장은 “여기서 하지 말고 정론관에서 하시라니까... 그런 적 없다”고 말했다.

노 실장과 곽 의원의 문답이 끝나자 이번엔 여야 의원들의 설전이 벌어졌다. 노 실장의 답변 태도가 불성실하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노 실장의 사과를 촉구했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곽 의원이 원인제공을 했다고 맞서며 언성이 높아지자 이인영 운영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노 실장이 발언을 취소하고 유감을 표명하며 관련 문제는 일단락 됐다.

하지만 저녁에 이어진 회의에서 두 사람의 공방이 재개됐다.

노 실장이 “(확인 결과)위증교사, 소송사기는 상속세 재판이 아니고 이후 가족 간 분쟁 속에서 드러난 일”이라며 “(곽 의원의 질의는)정치공세 아니냐”고 반박한 것이다.

이에 곽 의원이 “정치공세가 아니라 국민이 알아야 할 사항”이라 답하자 노 실장은 “(문 대통령이)실질적으로 소송을 수행했다는 증거를 대라”며 고성을 질렀다.

북한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오답’ 논란도 불거졌다.

민주당 표창원 의원의 ‘문재인 정부 들어 핵실험이 몇 차례 있었느냐’는 질의에 노 실장은 “두 번인가... 한 번?”이라 말끝을 흐리며 옆에 앉아 있던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을 쳐다보자 김 2차장은 작은 목소리로 무언가 속삭였다.

이어 노 실장이 “안 했어?”라 반응하자 표 의원은 “(핵실험이)하도 없어서 그런 말씀을 주신 것 같다.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ICBM발사는 몇 차례나 있었느냐’는 질의에도 노 실장이 답하지 못하자 표 의원은 “한 차례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 정부 들어 북한은 한 차례의 핵실험과 세 발의 ICBM을 발사했다. 2017년 9월 6차 핵실험을 진행했고, 같은 해 7월4일과 29일, 11월29일 세 차례에 걸쳐 ICBM을 발사했다.

뒤늦게 김 2차장이 “핵실험이 한 번 있었다”고 정정하자, 표 의원도 “제가 망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당 이양수 의원이 북한의 핵실험과 ICBM발사 횟수를 언급하며 “어떻게 대한민국을 책임지느냐”고 질책하자 노 실장은 “ICBM 발사를 3번 했고, 핵실험도 한 차례 있었다”고 말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