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독서는 내면의 성장을 이끌어주는 가장 좋은 습관이다. 편안하고 올바른 자세로 독서를 하면 집중력을 높여주며, 책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독서 자세는 침대에 엎드려 책을 읽거나, 쇼파에 누워서 책을 보는 등 긴 기간동안 바르지 못한 자세로 책을 읽곤 한다. 이 자세는 허리에 담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척추측만증까지 발생하는 등 척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어렸을 적 독서 자세의 경우 아이들이 점점 자라면서 책 읽는 습관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다. 이에 가장 바른 독서 자세에 대해 확실하게 살펴보자.

바르지 못한 책 읽는 자세, '척추측만증' 주의하자!

독서로 삶의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지만 같은 자세를 오래 취하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책을 읽으면 허리통증과 척추질환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하루 일을 끝마치고 잠에 들기 전 침대나 쇼파에서 책을 보곤 한다. 이때, 침대에 비스듬히 기대 책을 읽거나 엎드린 자세로 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체중으로 인해 심장이 압박되고, 허리에도 큰 부담이 가해지면서 목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올바른 독서 자세, '책거치대 활용하자!'

책을 읽을 때는 올바른 자세로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자에 바르게 앉아 책을 읽는 것이 목이나 허리 건강 등 전체적인 건강에 있어 가장 책 읽기 좋은 자세라고 볼 수 있다. 바른 자세로 앉아 책을 볼 때는 책을 눈에서 30cm이상 거리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무릎 각도는 약 90도에서 100도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올바르다. 더불어, 책을 책상 위에 올려두고 읽는 것보다 자신이 독서하기 알맞은 각도로 조절할 수 있는 독서대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필요에 따라서 책거치대나 북스탠드를 활용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침대에 가만히 누워 독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누워서 보는 책거치대 또는 북스탠드까지 나오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책 읽는 아이' 만드는 비법!

'독서'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것을 전달해주면서 감성을 자극해주고 여러가지의 지식을 쌓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책과 친해지게 하려면 공부가 아닌 하나의 놀이로 인식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한 달에 2~3번은 아이와 함께 도서관 나들이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으로 가득찬 공간에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훑어 아이의 궁금증을 키우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책을 다 읽고 난 후 아이와 책에 대한 다양한 느낌과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거나 평소에 아이가 재미와 흥미를 보이는 책을 보여주는 것도 아이가 독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