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체국에서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선 모습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지속되자,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서 면 마스크를 사용해도 좋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오락가락하는 정부 입장이 오히려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4일 정부와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는 전날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사용 권고 사항을 개정했다.

식약처는 “감염 의심자와 접촉 등 감염 위험성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는 보건용 마스크 사용이 권고된다”면서도 “감염 우려가 높지 않거나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상황에서는 기침·재채기 등으로 인한 타인의 침방울이 직접 닿지 않도록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교체 포함)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권고했다.

다만 면마스크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면마스크 크기에 맞는 정진기필터를 덧대어 사용할 것일 권고했다.  

 


보건용 마스크의 재사용에 대해서 식약처는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해 재사용이 가능하고, 환기가 잘되는 깨끗한 곳에 보관한 후 재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확산되고 마스크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는 등 비상상황에서 한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개정 및 권고”라며 “적용대상은 지역사회 일반인이며 향후 전파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도 마스크 착용보다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일반 시민의 경우 마스크보다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손 씻기가 최우선”이라며 “미국의 질병을 총괄하는 전문기구인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코로나19 예방법으로 권고하고 있지 않다. 세계보건기구 권고 사항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우선해 권고하고 있진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권고가 기존 정부 입장과 큰 차이가 있어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모양새다.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보건용 마스크 사용을 권고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겸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지난달 4일 정례브리핑에서 “비말(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한 침)로 전파되는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마스크를 써야 하지만, 면 마스크는 젖을 수 있고, 바이러스를 완전히 보호하는 데 제약이 있다”면서 “수술용 마스크나 보건용 마스크가 안전하다”고 말한 바 있다.

문제는 정부가 권고한 대로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국민들 수요가 집중되자 전국적으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벌어지는 등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스크 품귀현상이 빚어지면서 웃돈을 주고 마스크를 구입하거나 공적 판매처에서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서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마스크 구매에 대한 비판여론이 일자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각 부처 장관들에게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의 면 마스크 사용 권고가 나온 배경에는 문 대통령의 이러한 질책성 발언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마스크 사용에 대해 정확한 방안을 제시했다면 마스크 가수요가 급증하는 지금 같은 사태는 없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의사협회 관계자는 “전염병 예방 기준은 정부에서 국민에게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정부에서 명확한 지침으로 신뢰를 주면 국민들이 마스크 사재기를 하지 않아도 됐을 것”이라며 “수차례 변경으로 국민께 불안감만 키운 것이 아닌가 염려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식품의약품안전처)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