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비례대표제 전면 폐지를 주장했던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원정수를 10% 줄인다는 전제하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지역구 의석수와 비례대표 의석수를 어떻게 배분할지 논의하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6일 “그동안 한국당은 말 따로, 행동 따로 정략적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걱정이 앞선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앞에서 합의한 약속을 버려놓고 이제 와서 전혀 다른 안으로 새롭게 시작하자고 하는 것은 모순의 극치”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실제 지난해 12월 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모여서 연동형비례대표제에 합의했는데, 한국당은 의도적으로 논의를 지연해 왔다”며 “지금이라도 선거개혁 논의를 하겠다면 당연히 12월 합의정신으로 돌아가 그 합의 정신에 기초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나 원내대표가 제시한 270명에 대해 지역구를 몇 명, 비례대표를 몇 명으로 어떻게 배분할지 등을 명확히 밝혀라”라며 “한국당이 현실적인 대안을 갖고, 진정성을 갖고 협상에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선거개혁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여부는 민주당에 달려 있다”며 “민주당은 국민을 위한 검찰 개혁이 될 수 있게 바른미래당의 균형 잡힌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수처가 검찰 위에 또 다른 강력한 권력기관, 소위 옥상옥이 되면 안 된다”면서 “검찰 개혁은커녕 제왕적 대통령 권한을 더 강하게 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법안은 이를 방지하고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국민을 위한 공수처 개혁 방안”이라며 “전날(25일)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이 주장하고 있는 것들을 최대한 반영해서 빠른 시일 내 합의가 도출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는데, 진일보한 발언”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그 진정성이 끝까지 인정돼 바른미래당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는 입장을 제대로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천안함 9주기와 관련해서는 “천안함 폭침은 잊을 수 없는 역사의 아픔”이라며 “남북관계가 진전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활발한 대화가 있다고 하더라도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은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토방위와 안보를 위해 희생한 천안함 용사들의 숭고한 정신은 계승돼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천안함 용사 46인과 고(故) 한주호 준위를 기려 유가족과 그 슬픔을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