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실가스 감축실적, 국내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으로 인정

▲지난해 219일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오른쪽)이 방글라데시 빈민촌 가정의 쿡스토브 보급을 위해 현지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지난 26일 방글라데시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탄소배출권의 국내 온실가스 외부사업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외부사업 등록은 중부발전이 파트너사인 SK증권, 에코아이와 추진한 방글라데시 가정의 재래식 조리시설을 고효율 스토브로 교체하는 사업이 정부로부터 최초로 공식 인정받은 것으로, 해외 배출권을 국내 배출권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중부발전은 금년 5월까지 고효율 쿡스토브 100만대를 보급할 예정으로 본 사업이 완료되면 향후 5년간 약 400만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형구 사장은 “방글라데시 CDM사업은 단순히 비용효과적인 탄소배출권의 확보뿐만 아니라 최빈국 국민의 건강증진 등 삶의 질 개선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1석3조의 사업”이라며 “본 사업 성공을 바탕으로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한국중부발전>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