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지식산업센터에 사옥을 마련할 계획이 있는 경영진이라면, 주변의 교통망을 우선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벤처형 공장 및 사무실 형태로 운영되는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는 근무자들의 출퇴근 및 이동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망은 필수적이다.

교통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하철(도시철도)이다. 역세권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출퇴근을 할 수 있는 만큼 입주기업체 근무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형성된다.

이러한 가운데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예정이어서 이 일대의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이 높다.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 건설에 따른 광역교통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총 사업비 약 1조5086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23.67km 구간에 정거장 10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김포도시철도의 7월말 개통을 앞두고 지난 10일부터 영업시운전에 착수하는 등 본격 개통준비에 들어갔다.

김포 한강신도시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인 마스터 비즈파크는 김포도시철도 개통의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꼽힌다.

마스터 비즈파크는 7월 준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장기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역으로의 환승도 편리하다. 48번 국도 등 도로교통이 잘 갖춰져 있어 입주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출퇴근이 편리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포도시철도 이외에도 한강신도시 장기동을 출발해 홍대입구까지 오는 굿모닝급행버스와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가는 G6001번 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홍대와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쉽다. 또한 서울 및 김포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48번 국도 이용도 쉬우며, 걸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 2083-6)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근린생활시설 54호실 규모로 만들어지며 법정 주차대수의 200%가 넘는 주차가 가능하다.

 

기존의 지식산업센터와는 달리 소형 오피스 중심인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로 분양한다. 벤처형 공장 및 오피스가 필요한 중소기업이 입주하기 좋으며, 기존 오피스 대비 지원 혜택이 많은 것이 장점이다.

입주 가능 업종 입주사들은 2019년 12월까지 취득세 50% 감면, 입주 후 5년간 재산세 37.5%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과밀억제권(서울, 인천, 수원, 성남 등 12개 시)에서 마스터비즈파크로 이전 시 4년간 법인세(소득세)를 100% 감면하며, 이후 2년간 50% 감면되는 혜택도 얻을 수 있다.

7월 입주를 앞두고 마무리 공사중이며, 현재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스페셜경제 / 박숙자 기자 speconomy@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