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책 마련을 논의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심상정 등 여야 5당 대표와 청와대 회동을 진행한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청와대에서 2시간가량의 회동을 통해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이 황교안 대표의 전향적 입장표명으로 성사된 만큼, 청와대와 여야가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초당적 협력을 약속하는 합의문을 도출해 낼지 기대가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서 수입하는 부품·소재 의존도를 낮추는 반면 국내 기업들의 기술력을 향상시킬 지원대책 마련을 여야에 당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관련한 추가경정예산안 증액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정치권의 단합을 호소할 것으로도 전망된다.

나아가 대일특사 파견과 민관협의체, 국회 방미단 파견 여부 등도 거론될 것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으로 전격 성사된 판문점 회동도 이번 회담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등 야당에선 북한 목선 삼척항 정박 및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동수상자 은폐·조작 사건을 빌미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 라인 경질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외에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배석한다.

정당에선 각 당 대표 비서실장과 대변인이 배석할 예정이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