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협상 결렬 이후 첫 한미정상회담…北美·韓美 관계 ‘정상화’ 방안 논의?
‘포스트 하노이’ 대책 마련 논의 전망…文대통령 절충안 내나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프럼프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이 오는 4월 10~11일  워싱턴D.C에서 이틀간 개최될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협상이 결렬된 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촉진자 정부로서의 남북 경협 등과 미국의 강경 대북방침이 마찰을 빚으며 한미공조관계도 균열이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속에서 나오는 첫 번째 회담인 만큼 이러한 근심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앞서 <연합뉴스>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하노이 회담 이후 한미 정상이 전화통화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만나자는 데 의견을 나눈 후속조치로, 교착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 전했다.

그동안 한미 양국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 등을 중심으로 정상회담 일정을 위한 물밑 조율이 진행돼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지난 2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의 회담을 위해 워싱턴D.C를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일정과, 금주 말 방미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일정에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사전 조율 작업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이번 양 정상의 회담에서는 하노이 협상 이후 현 상황에 대한 분석과 평가 및 향후 대응방침에 대한 인식을 나누고 북한의 ‘돌발행동’을 방지, 비핵화 협상을 재추진하기 위한 전략 등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노이 회담 직후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 직접 만나 보다 심도 있는 협의를 계속해 나가자”고 말한 바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 역시 고개를 끄덕이며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하자”고 답했다고 청와대가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양국의 갈등 해소를 시도하며 난항을 빚고 있는 비핵화 협상을 다시 정상궤도로 올리기 위한 촉진자 역할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 회담 당시 미국의 ‘일괄타결 빅딜’과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사이의 현격한 입장차가 확인된 가운데, 회담이 열리면 문 대통령이 촉진자 내지 중재자로서 양측 입장에 대한 ‘절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관측된다.

게다가 대북제재와 남북경협 등으로 인한 한미공조 균열과 관련된 여론의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한미 간 입장조율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다.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FFVD)를 거듭 촉구하며 대북제재 유지 입장을 확인하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 경협 의지를 내비치며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한미공조 균열론이 제기돼 왔다.

하노이 협상 결렬 이후 북한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을 보이고, 핵·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을 논하는가 하면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북미대화 회의론’까지 꺼내들며 북미 관계는 교착상태를 이어왔다. 또한 지난 22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인원을 일방적으로 철수시키며 긴장은 더욱 고조됐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추가제재 철회를 지시하며 북측에 유화적 메시지를 보내고, 북한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인원 일부 복귀 조치를 취하는 등 북미 양측 모두 대화의 여지는 여전히 남겨두고 있지만, 아직 대화 재개를 위한 모멘텀이 마련되지는 못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