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좌측)과 윤석열 검찰총장.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9일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을 충실히 받들겠다”고 밝혔다. 검찰개혁 저지를 위해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를 무리하게 밀어붙인다는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이날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부터 이러한 입장을 수차례 명확히 밝혀왔고 변함없다”고 말했다고 대검찰청이 전했다.

윤 총장의 이번 입장은 전날(28일) 서울중앙지검 일대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 것과 관련해 윤 총장을 필두로 검찰이 개혁저지에 나선 것이라는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당시 집회 참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검찰개혁의 선봉장 격인 조 장관에 제기된 의혹을 검찰이 무리하게 수사하는 것이 개혁을 차단하기 위한 시도라 비판했다.

대검에 따르면 윤 총장은 취임 전부터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줄곧 밝혀왔으며, 조 장관 수사에 들어간 이후에도 이같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윤 총장은 7월 인사청문회 당시 “국회에 제출된 (검찰개혁)법안이나 국회에서 거의 성안이 다 된 법을 검찰이 틀린 것이라는 식으로 폄훼한다거나 저항할 생각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취임 직후에도 윤 총장은 대검 간부들에게 ‘국회에 제출된 법안과 관련해 국회의원들을 개별 접촉해 불필요한 오해를 사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에서의 논의에 따라 개혁작업에는 동참하되, 조 장관 수사는 수사대로 원칙에 따라 진행한다는 것이 검찰의 입장이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정계와 여론의 ‘정치검찰’ 공세 등의 비판이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조 장관 수사를 최대한 신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더러 감지되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수사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애초부터 단기간 내에 마쳐야 할 수사였고 집회 등에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수사가 검찰개혁에 저항하거나 반대하기 위한 수단이 되지 않고, 될 수도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모펀드와 자녀 입시 특혜 등의 의혹에 연루된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이번 주 중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정 교수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라 알렸다.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의 실 소유주로 지목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의 구속기간이 내달 3일로 만료되는 관계로 정 교수는 이번 주 초에 검찰에 출석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정 교수는 코링크 투자·운용에 직접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조 씨를 재판에 넘기기 전 정 교수를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정 교수 출석일정이 확정되더라도 외부에 공개하지는 않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 1층 현관에 취재진 수십 명이 상시 대기 중인 관계로 출석 장면이 언론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정 교수는 사모펀드 뿐 아니라 동양대 표창장, 인턴 부풀리기 등 자녀 입시문제에 대한 의혹도 제기된 상태라 두 차례 이상 소환 조사받을 가능성도 있다. 이미 조 장관의 딸은 두 차례, 아들은 한 차례 조사를 받았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