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페이스북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서해수호의 날 기념행사에 불참하고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한 과정에서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노출함에 따라 위화감 조성 등 과잉경호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해당 문제를 처음 제기한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25일 “경호원 단순 구두경고로 끝날 일을 큰 사건으로 확대시킨 옹졸함이 참으로 아쉽다”고 토로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출 경호와 위장 경호를 구분 못한 청와대”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어제(24일) 사복 기관단총 노출 경호를 두고 저와 청와대 사이의 공방이 뜨거웠다”며 “이 논란에 청와대는 경호전문가들의 지적을 무시하고 비상식적인 반론을 펴는 데만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어 “문제가 됐던 경호의 쟁점은 군중 속에 숨어서 경호업무를 해야 하는 위장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드러내는 실수를 범했는데도 청와대가 아무 잘못 없다고 단정한 것”이라며 “경호원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없는 사복차림의 사람이 기관단총 같은 총기를 들고 있는 것은 상식적인 면에서 볼 때도 그렇고, 경호 전문가들의 지적에 의거해서 보아도 대단히 부적절한 것 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는 비표 끊은 행사는 기관단총 노출 안한다고 첫 서명에서 발표했다”며 “그러나 두 번째 사진 공개할 때는 비표 끊는 행사인 해군사관학교 졸업식 때 기관단총 노출한 사진을 공개하는 자기모순을 보여주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하 최고위원은 “노출 경호는 무장 위력을 보임으로써 ‘사전 테러 예방’ 하는데 더 큰 목적이 있다”며 “노출 경호원들은 정복(제복이나 경호원 양복)에 노출 이어폰을 하고 있어서 경호원임을 바로 알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위장 경호는 다르다. 일반 시민처럼 사복을 입고 이어폰도 노출되지 않는다”며 “얼핏 보면 경호원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인데, 위장 경호원은 시민들 속에 섞여서 경호를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무장을 노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문제가 된 칠성시장 경호원은 위장경호 중에 무기를 노출함으로써 위장임무에 실패한 것이고 주변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준 것”이라며 “어제 제가 위장 경호원의 기관단총 노출 문제를 제기했을 때 청와대가 그 지적을 겸허하기 수용했으면 단순 해프닝으로 끝났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야당 의원에게 져서는 안 되고, 청와대는 ‘무오류다’는 강박 관념이 무리한 반박을 초래했다”며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앞으로 경호는 진전으로 낮고 열린 경호를 하겠다고 쿨 하게 마무리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