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사카시 웨스틴 호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미·중 갈등문제에 대해 “미국과 중국은 한국에 있어 1, 2위 교역국으로 모두 중요하다. 어느 한 나라를 선택하는 상황에 이르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 오사카 웨스틴 호텔에서 진행된 한·중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말한 뒤 “원만히 해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오사카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5G(5세대이동통신) 등의 미·중 갈등문제를 거론했다고 한다.

이에 문 대통령은 미·중이 무역·기술 등에서 갈등을 빚으며 서로 자기 쪽에 서라는 압박을 받고 있는 한국 정부가 어느 한쪽에 지지 의사를 내비치기 어려운 입장이라는 점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청와대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시 주석은 ‘사드와 관련한 해결 방안들이 검토되길 바란다’고 얘기했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그렇기에 비핵화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또 미국 정부의 전방위적 압박으로 인해 위기를 맞고 있는 중국 최대 통신설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시 주석의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문엔 “화웨이를 콕 집어서 말하지는 않았다”면서 “5G와 관련해 시 주석은 원론적인 얘기를 했고, 문 대통령 이를 청취했지만 특별한 답은 없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