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日, 백색국가 배제…대단히 무모한 결정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또, 도전에 굴복하면 역사는 또 다시 반복된다며, 국민의 위대한 힘을 믿고 정부가 앞장서겠다. 도전을 이겨낸 승리의 역사를 국민과 함께 또 한 번 만들겠다고 밝혔다. 2019.08.03.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 우대국 명단(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배제한 조치에 대해 두 번째 메시지를 내놓을 전망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보회의를 열고 지난 2일 임시국무회의에 이어 강경한 대일발언을 쏟아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오전 일본이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기로 결의한 직후 문 대통령은 임시 국무회의를 소집하고 일본을 향해 ‘적반하장’, ‘민폐’ 등 이례적인 강경발언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에서도 앞서 밝힌 대일 강경대응 기조에 따라 이번 사태의 책임이 일본의 ‘보복’조치에 있음을 강조하며 화이트리스트 제외 철회를 압박할 것으로 관측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후 관계장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일본의 조치와 관련한 정부의 단기적·중장기적 대책까지 밝힌 만큼, 일본의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의 부품·소재 기업 경쟁력 강화 대책 등에 총력을 다할 것을 주문하고 정치권에도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할 전망이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도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 일본 경제대응 예산에만 최소 1조 원 이상을 반영하는 등 중장기 대책을 논의했다.

청와대 참모진도 일본을 겨냥해 “무도함이 도를 더해간다”, “습관적 거짓말을 한다”는 등 연일 대일 강경 메시지를 내놓으며 여론전에 동참한 상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 외 별도의 주간 일정을 비워둔 상태다.

한 여권 관계자는 “한일 공방이 하루하루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에서 일정을 비워두고 ‘비상대기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임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오히려 큰소리치는 상황을 결코 좌시 않겠다”며 “이미 경고한 바와 같이 우리 경제를 의도적으로 타격한다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