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LH는 공사 경영 전반에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문화를 확산하고자 ‘사회적 가치.사회적 경제.안전 분야 아이디어 공모전’을 내부적으로 개최하고 접수된 130건의 아이디어 중 우수작 18건을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LH는 임직원 스스로가 변화와 혁신의 주체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자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다.

특히, 각종 재난.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안전관리 강화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국민과 근로자의 안전한 생활과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 부문을 별도 공모분야로 시행한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가치 부문’에서는 개발주체가 공공에 이익이 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경우 추가적인 용적률을 허용하는 인센티브 조닝 적용방안 등이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인센티브 조닝’이란 신규 공공택지 내에서 상업‧업무‧도시지원시설 등 비 주거시설 건축 시 해당 건물 내에 저렴한 임대료 기반의 창업공간을 확보할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로, 이를 통해 청년창업 활성화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회적 경제 부문’에서는 침체돼있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공급을 확충하고 사회적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유지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참여형 도시경작 커뮤니티 운영’ 등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LH가 신규 조성하는 도시의 공원 내에 별도의 농업공간을 설계해 충분한 경작지를 제공하고 도시농업 운영관리를 전담하는 사회적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LH는 이를 통해 도심 내 커뮤니티 증진과 주민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상생협력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았다.

한편, ‘안전 부문’에서는 고령인구 및 고독사 증가에 따라 홀몸 어르신들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홀몸어르신 안심센서 설치.운영’ 등이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매입‧전세임대에 거주하는 70세 이상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동작감지, 가스.화재 모니터링, 긴급호출 등이 가능한 안심센서를 설치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한 돌봄인력을 배치해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LH 관계자는 “우수작으로 선정된 아이디어는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공모전을 정례화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열린 프로세스 마련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