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기아자동차가 글로벌 SUV 시장 공략 목표로 개발한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SELTOS)’가 인도에서 첫 선을 보였다. 셀토스는 내달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기아차의 인도 시장 진출 첫 모델로서 하반기 인도 출시 등을 앞두고 있다.

기아차는 20일 인도 현지에서 ‘셀토스’에 대한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인도 구르가온(Gurgaon) ‘A DOT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기아차 박한우 사장을 비롯해 현지 미디어, 딜러단, 기아차 관계자 등 400여명이 자리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기아차 인도법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 됐다.

박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의 새로운 글로벌 전략 모델인 셀토스를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이곳 인도에서 처음 소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인도를 비롯한 글로벌 고객들에게 셀토스만의 혁신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기아차 글로벌 성장사에 새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셀토스, 국내판매 7월, 하반기 인도런칭 예정


셀토스는 최근 급성장 중인 글로벌 SUV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는 기아차의 핵심 전략 차종이다. 디자인, 성능, 안전,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서 동급 경쟁 모델을 압도한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셀토스는 소형 SUV 콘셉트로 개발됐다. 정통 SUV 스타일을 젊은 고객층에 맞춰 재해석한 디자인과 운전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주행성능, 차급 이상의 공간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첨단 신기술의 조화에도 신경을 썼다는 설명이다.

셀토스의 이름은 ‘스피디(Speedy)’와 ‘켈토스(Celtos)’를 조합해 만들어졌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래스의 아들 켈토스의 용맹하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활용한다는 전략이 배경이다.

기아차는 ‘셀토스’의 경쟁력에 대해 자신하며 중국을 제외한 국내, 인도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동일 차명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판매 지역별로 고객 선호 디자인과 특화 사양을 적극 반영해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아차는 셀토스의 국내 판매 시점을 내달로 예정하고 있으며, 하반기 인도 런칭 등 글로벌 출시를 순차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셀토스로 향후 3년 내 인도 TOP 5 등극 노린다


한편, 기아차가 셀토스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 장소로 인도를 고른 선택이 주목된다.

셀토스가 기아차 인도 시장 개척에 선봉에 선, 첫 번째 모델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기아차는 셀토스가 차세대 성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도에서 기아차의 성공적 안착을 선도하며 기아차 글로벌 성장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핵심 전략 차종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60%의 높은 수입 완성차 관세율 때문에 그간 인도 시장진출이 어려웠다.

기아차는 하반기 셀토스의 인도 런칭과 함께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바탕으로 향후 3년 내에 인도 시장 TOP 5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아차는 현재 인도 아난타푸르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현지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0월 착공해 올해 1월 셀토스의 시험 생산에 돌입했으며, 하반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인도는 연평균 6%대(2013년~2018년 기준)의 고성장을 하고 있는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2018년 전년 대비 8.3% 증가한 517만대를 생산해 4위 독일을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며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으로 부상했다.

아울러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동차 보급률은 1천명당 35명 수준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풍부하다는 평가다. 오는 2020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아차는 인도 자동차시장에 첫 진출하는 만큼 셀토스를 위시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 출시하는 동시에 우수한 딜러단을 확보하고, 디자인 역량, 품질 경쟁력, 스포츠마케팅, 글로벌 성과 등을 중심으로 기아차 브랜드 알리기에 전력투구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아차 진출에 대한 인도 고객들의 초기 반응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중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공개된 디자인 테마의 브랜드 캠페인 영상의 경우 노출 14일만에 1억뷰를 돌파했으며, 현재 누적 총 2.3억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기아차 인도 홈페이지 방문객 및 기아차 관련 검색 횟수도 5배 이상 늘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