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은퇴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면서 미래에 대한 고민이 찾아온다. 은퇴 후 수입이 현저히 줄고 예기치 못한 질병·사고 등으로 인한 지출로 경제적으로도 여의치 않은 상황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노후에 대비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은퇴 이후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이 도입되었다. 이 중 노후 대비 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국민연금'이 그 주인공이다. 국민연금 사이트에 있는 '알기쉬운 국민연금'에 나온 국민연금은 국민의 생계를 보장하고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된 제도로 향후 소득이 없어 경제적인 어려움에 놓였을 때 금전적인 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공적 연금 제도인 국민연금은 어떻게 수령할 수 있을까. 이에 국민연금에 관한 내용을 제대로 살펴보자.

안정적인 노후 대비책! 국민연금, 수령기간은?

대표적 노후 대비책인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토대로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 가입자(혹은 유족)가 국가로부터 나오는 연금을 매달 수령해 국민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해주는 제도다. 국민연금의 경우 국민연금법 제8조에 의하면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라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가입 가능하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면 만 65세부터 남아있는 일생동안 계속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국민연금을 원활히 수령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넘게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 많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는다.

국민연금 납부액, 어디서 '조회'할까?

국민연금 납부액 혹은 예상 수령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먼저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한다. 사이트 상단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를 클릭해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예상 수령액부터 가입 납부액 및 연금급여 청구 등의 체계적으로 정리된 표를 볼 수 있다. 다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에 실패할 경우 예상 국민연금을 모의계산해 볼 수 있는 기능 및 국민연금의 예상금액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