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과거 동물의 사료로 줄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지금은 미국의 식품의약청인 'FDA'에서 광고 표기가 인정될 만큼 유명해지기 시작한 곡물이 있다.

'귀리'가 바로 그 곡물이다.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예로부터 이용된 구황작물로 다른 곡물에 비해 수용성 식이섬유, 아미노산,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미국 시사 잡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뒤에는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귀리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귀리에는 어떤 효능이 있길래 세계에서도 인정을 한 것일까.‘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통곡물에 해당하는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한, 귀리의 칼로리는 100g당 약 317kcal로 열량이 곡물 중 낮은 편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시 영양소 보충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귀리는 현미보다 3배 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뇨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이 외에도 귀리는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골다공증 예방 ▲독소 제거 ▲빈혈 개선 등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우선, 통 귀리를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사용해야 한다.

만약 이때,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고 싶다면 3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리는 것도 좋다.

불린 귀리는 중불에서 약 15분간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아준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다 볶은 귀리를 2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완성된 귀리우유는 아침·점심·저녁 모두 이것으로 채우기 보다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귀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