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검찰이 뇌물 혐의로 구속된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의 금융권 인사 개입 의혹과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보폭을 넓히면서 유 전 부시장의 휴대폰이 ‘태풍의 눈’이 됐다.

뇌물수수 등 혐의로 유 전 부시장을 구속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전 특감반원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조사하며 감찰이 무마된 경위를 본격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금품수수 등 유 전 부시장의 비위 행위가 처음 확인된 것은 지난 2017년 10월 청와대 특별감찰을 통해서다.

당시 특감반은 임의제출 받은 유 전 부시장의 휴대폰을 디지털 포렌식해 텔레그램 메시지 등을 복원했다.

복원된 텔레그램 내용에는 유 전 부시장이 사모펀드 운용사 등에서 골프채, 자녀유학비, 항공권 등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은 정황이 담겨있었다.

이에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특감반원 조사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하고, 유 전 부시장을 구속했다.

현재 검찰은 전 특감반원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조사하며 감찰이 무마된 경위를 본격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2017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은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해 자료를 확보해놓고도 같은해 11월 돌연 감찰을 중단했다. 중단 이유를 두고 ‘윗선’의 개입이 있었을 거라는 의혹이 확산됐다.

향후 유 전 부시장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다른 정권 인사들이 유 전 부시장의 감찰무마에 연루되거나 인사에 개입한 내용이 발견된다면 당시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어디까지 검찰 조사에 연루되는지에 따라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행정관으로 일했던 유 전 부시장은 그 인연으로 현 정부 주요 인사들과 두루 친한, 금융권의 대표적 친여 인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검찰 수사가 확대되면서 실제로 유 전 부시장과 여권 인사 간 관계가 감찰 무마에 영향을 미쳤을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