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한·중 양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갈등을 풀고 경제·문화 교류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지만,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중국 내 한국게임 수입 금지령은 풀리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콘텐츠 담당부처인 국가신문출판관전총국(이하 광전총국)은 12월에도 게임 판호(허가제) 명단에 한국게임 업체는 제외시켰다. 중국의 경우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도 게임허가제를 통해서만 수입을 결정할 수 있다.


중국의 한국게임 수출이 막힌 것은 사드 갈등이 불거진 지난 2월부터다.


하지만 지난 10월 중국정부와 한국 정부가 '한중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에 따라서 해빙모드로 돌아섰고, 게임업계 역시 기대감이 남달랐다.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두 차례에 걸친 정상회담이 있은 뒤로 국내연예인들의 중국 방송 진출이 다시 재개됐고, 유통업체들 역시 매출 회복세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이달 중국에서 진행된 정상회담에 김대일 펄어비스 이사회 의장,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등이 경제인사절단에 포함되면서 판호 발급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솔솔 흘러나왔다. 그러나 이 같은 기대는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대중국 콘텐츠 수출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게임 수출길이 뚫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수입이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지만 정작 중국 측에 변화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게임사들은 올해 초 중국 정부의 판호를 신청하고 아직까지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등이 있다.


국내 게임 업계 일각에서는 국내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이 되지 않는 것이 '사드 문제' 때문이 아니라 자국 게임 산업 보호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중국정부는 게임에 대한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돌풍을 일으킨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전체 이용자 가운데 중국 이용자가 50%를 넘어서자 폭력성 등을 이유로 수입을 금지시키면서, 현지 기업들이 '배틀그라운드'를 기반으로 내놓은 짝퉁 게임에 대해서는 허가를 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 게임 업계 관계자는 "사실 중국의 게임 수출 허가가 언제쯤 날지 모르겠다. 사드가 아니라 자국 게임 산업 보호를 위해서라면, 기약 없는 기다림은 계속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