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국회 국방위원회가 전체회의를 열고 5·18특별법 처리를 논의했으나 자유한국당 국방위원들이 여론 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처리가 무산되자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을 향해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데 대해,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4일 “절차를 무시하고 책임을 한국당에 전가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마디로 추악한 뒷북치는 이야기”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과 역할을 하지 않은 채 다른 당에 책임을 전가하는 방식은 상투적인 민주당의 방식”이라며 “한국당은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처리를 위한 적법한 절차를 이야기 한 것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전날(13일) 국회 국방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5·18특별법 처리를 논의했다.


한국당은 이 자리에서 국회법 제58조(제정법률안 및 전부개정법률안에 대해서는 공청회 또는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를 들어 공청회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공청회를 열기로 했고 12월 임시국회에서 해당 법안 처리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개헌 및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홍준표 대표가 (일본에서)귀국하면 당과 원내가 긴밀히 협의해서 방향을 잡고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운영위원장직을 이양하라는 민주당의 요구에 대해서는 “전반기 국회 운영은 여야 합의에 의해 틀이 잡혀 있다”며 “운영위원장은 당연히 한국당 몫”이라고 일축했다.


기업과 노조가 대립하고 있는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선 “노동자 정당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한국당은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자 건강권 확보와 노동권 확보를 위해,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전향적인 판단을 갖고 있다”며 “민주당 내부 분란으로 단축 법안이 제대로 펼치지 못하는 상황인데 민주당 내부정리부터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