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방중 전 한중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올림픽 기간 중 한미연합군사훈련을 하지 않는 방안을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영국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13일) 취임 후 처음으로 방중길에 오르는 가운데 한중관계의 해빙을 지속하기 위해 내년 평창동계올림픽(2월9일~25일)·패럴림픽(3월9일~18일) 기간 중 한미 연합훈련을 연기해줄 것을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


연례적인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와 독수리훈련은 통상 3월 12~24일에 했기 때문에 평창패럴림픽 기간과 일주일 겹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올림픽 기간이 끝나는 3월18일 이후로 연기를 요청한 것이다.


중국 정부는 10·31일 사드 합의 이후 사드 문제를 봉인하기로 협의했지만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부터 권력서열 2위인 리커창 총리, 왕이 외교부장까지 잇따라 사드 문제를 계속 거론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사드갈등으로 인한 자국민들의 한국 단체관광 제한을 일부 해제했다고는 하지만 롯데그룹에 대한 전반적인 금지를 달며 각종 제한조건은 남겨뒀다.


또한 쌍중단(雙中斷·북 핵과 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동시 중단)을 강하게 언급하고 있어 여전히 한중관계의 ‘완전한’ 정상화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FT에 따르면 우리 정부 측은 이러한 상황 가운데 냉랭한 한중관계 복원과 올림픽 기간 중 중국 단체 관광객이 대거 방문해 북핵 도발로 인해 저조한 올림픽 티켓 판매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정부도 긍정적인 검토를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FT가 인용한 2명의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의 연기 요청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대해 부인하지 않았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어떠한 것도 결정된 바 없다”면서 “양국 협의 없이 한미 군사사항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앞서 일본 NHK 방송도 “문재인 정부가 한미 연합훈련 시기를 미뤄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고 북한의 올림픽 참가 촉구로까지 이어지게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지렛대 삼으려는 문 대통령의 구상이 중국 관계 회복과 티켓 판매로까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