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8일 전병헌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검찰이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지난달에 이어 두 번째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히 전 전 수석은 현 정부에서 자신이 사실상 지배 중인 한국e스포츠협회에 20억 원 규모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혐의가 추가됐다.


8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전 전 수석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제3자뇌물수수와 형법상 뇌물수수, 업무상 횡령,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전 전 수석이 지난 2015년 4월 롯데홈쇼핑의 방송 재승인을 돕는 대가로 자신이 회장 및 명예회장으로 재직한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3000만 원을 지원토록 한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법원의 영장 기각 이후 검찰은 약 2주 간에 걸친 보강 수사를 통해 새 혐의를 추가했다.


검찰은 지난 7월 28일 전 전 수석이 옛 의원실 보좌관을 지낸 윤모씨와 e스포츠협회 사무총장 조모씨 등의 청와대 방문 자리에서 e스포츠협회에 대한 동향 보고를 받은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직접 전 전 수석이 기획재정부에 전화를 걸어 e스포츠협회 관련 신규예산 배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e스포츠협회가 주관한 PC방 사업 등에 20억 원 수준의 신규 예산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기재부는 당초 이를 담당한 문화체육관광부가 5억 원 규모로 편성한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려 했으나 전 전 수석 요구 뒤 20억 원을 배정했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청와대 정무수석이란 자신의 직무 권한을 남용, 부당압력을 행사했다는 판단이다.


또 검찰은 이와 별개로 전 전 수석이 GS홈쇼핑에 금품을 요구, 지난 2013년 e스포츠협회에 1억5000만 원을 기부케 한 혐의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다.


검찰 측은 전 전 수석이 당시 국감 증인으로 신청한 허태수 GS홈쇼핑 대표를 재차 철회하는 과정에서 돈을 받고 편의를 봐준 단서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