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같지만 다른 두 영화가 한 날 개봉해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주인공은 <강철비>와 <련희와 연희>.


먼저 <련희와 연희>는 탈북 과정에서 아이를 잃은 새터민 김련희와 가정폭력을 이기지 못해 가출한 여고생 김연희의 상처 보듬기를 통한 대안 가족의 탄생을 비유적으로 담아 낸 영화다.


작가 출신 최종구·손병조 감독이 공동 연출한 영화로 연극배우 출신 이상희와 신예배우 윤은지가 출연했다. 이 영화는 남과 북의 인물을 그린 영화이며, 유사한 영화로는 같은 날 개봉하는 강철비를 비롯해 공조, 소년, 소녀를 만나다, 히치하이커, 샬레 등이 있지만 여성만을 주인공으로 제작된 영화는 <련희와 연희>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영화는 평화와 통일 영화 제작지원 시나리오 공모전 중편 부문 대상작으로 선정돼 제작된 작품으로, 그동안 공모전을 통해 제작된 영화 중 유일하게 장편으로 극장 개봉하는 영화다.


평단에서는 남과 북, 두 여성의 상처 보듬기를 통한 대안 가족의 탄생을 비유적으로 담아 낸 부분을 눈여겨보고 있으며, 오는 14일 극장개봉을 앞두고 있다.


영화는 개봉에 앞서 온라인 언론시사회, 통일부 Uni TV 인터뷰, 극장에서 영화관계자 및 배우,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사회를 진행하는 등 관객과 함께하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번 영화를 연출한 감독은 단순한 새터민의 남한 정착기를 그린 영화가 아니라 영화를 통해 남과 북, 여성들의 자아 찾기와 연대의 의미를 표현하고 싶었고, ‘여자들의 웃음소리가 큰 나라가 잘 사는 나라’라는 메시지를 담고 싶었다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이 영화의 주인공 ‘련희’를 남한사회에서 수용돼 일반적으로 보호받는 수동적이고 이질적인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그녀 주위의 소외된 사람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베푸는 능동적인 존재를 그리고 싶었다고 말한다.


<련희와 연희>는 한자로는 같은 글자를 쓰는 같은 이름이지만 남북이 분단된 현재는 각각 다르게 발음하며, 이름의 동질성과 차이로 인해 남북이 분단된 현실을 상징하기에 영화 제목을 <련희와 연희>로 정했다.


이어 같은 날 개봉을 앞둔 블록버스터 <강철비>는 최근 제작기 영상을 공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강철비> 제작기 영상은 정우성-곽도원의 꿀케미부터 <변호인> 양우석 감독의 소름 돋는 통찰력과 예지력으로 탄생한 핵전쟁 시나리오, 그리고 대한민국 최고 제작진들의 협업으로 일궈진 이른바 '핵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상이다.


<강철비>는 북한 내 쿠데타가 발생하고, 북한 권력 1호가 남한으로 긴급히 내려오면서 펼쳐지는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


올 겨울 극장가를 처음으로 접수할 한국영화 <강철비>가 초대형 첩보 액션 제작기 영상을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사상 최초 핵전쟁 시나리오를 그린 <강철비>의 기획 의도, 대한민국 최고의 제작진들이 <강철비>를 위해 모인 강렬한 의지와 배우들의 열연, 그리고 케미스트리까지 맛볼 수 있다.


양우석 감독은 “남과 북의 현실에 대한 상상이 지금 필요한 시기”라며 기획 의도를 전했다. 또 정우성은 “도원이는 저를 참 사랑하죠”, 곽도원은 “우성이는 눈이 참 착해요. 연기할 맛이 나요”라고 밝히며 절친 동갑내기 두 배우의 우정과 케미를 인증하기도 했다.


아울러 공개된 영상에는 <강철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액션 영상들도 다양하게 공개돼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사고 있다.


이처럼 같은 듯 확 다른 두 영화는 오는 14일 같은 날 극장가에 전격 개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M&M인터내셔널/ NEW]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