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긴장' 백화점업계, 상품권법 등 내년 유통시장 규제↑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내년도 백화점업계의 사업환경이 좋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8일 한국IBM에 따르면 내년도 백화점업계는 올해 대비 경영 리스크가 대폭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7월 발의된 상품권법과 9월 발의된 유통 규제 법안이 내년 시행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저임금은 내년 1월1일부터 인상된다.


우선 유통 규제 확대에 따라 신규 점포 출점이 제한될 전망이다.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업계 빅 3도 당분간 신규 점포를 출점할 계획이 없다.


가장 고객이 몰리는 주말 영업이 중단되면 매출이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최저임금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 부담도 크다.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유통분야 불공정 거래 근절 대책’을 내놨다. 파견직원 임금의 절반 이상을 해당 매장이 분담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업계의 인건비 부담은 대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상품권법 부활로 인해 백화점업계는 긴장 상태다. 매출 타격뿐만 아니라 구매자가 제공량을 다 쓰지 않아 업체에 돌아가는 낙전 수입 하락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만약 상품권법이 시행될 경우 3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은 인적사항 및 발행 내역 작성이 의무화된다. 상품권 유통 과정이 투명화되는 만큼 거래액이 기존보다 줄어들 수 있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 업계의 내년 전망은 경영 리스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생존을 위해선 자체브랜드 개발 주력 및 백화점 온라인몰 매출 성장으로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