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량진 학원가에서 때 아닌 결핵 감염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자료사진=기사 내용과 무관).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서울 노량진 학원가에서 때 아닌 결핵 사태가 확산, 보건당국이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 정부와 각 학원들이 이 같은 질병 발생에 대한 통지 의무가 없다고 발뺌하는 사이 전염병 확산 우려는 점점 커지고 있다.


7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본부는 노량진에서 학원을 다니고 있는 A씨(23)가 지난달 29일 결핵에 걸렸다는 신고를 접수함에 따라 A씨는 물론 접촉자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이후 30일 현장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현재 접촉자들에 대한 흉부X선 검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A씨는 100명 이상이 수강하는 강의를 포함, 지난달 중순까지 학원이 운영하는 다양한 수업을 들어왔다. 이에 따라 A씨 관련 접촉 대상자는 총 500여 명으로 파악된 가운데 A씨는 현재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건당국-학원, 책임 미루는 사이 결핵 확산 우려↑


문제는 결핵 확진을 판정받은 환자가 발생했음에도 인근 학원은 물론, 보건당국조차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다는 점이다.


전염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결핵 보균자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학원은 즉각 폐쇄 조치하는 한편 수강생들에게 결핵 감염 여부에 대한 검진을 실시토록 안내해야 함에도 이를 전혀 하지 않았다.


게다가 국민 건강에 대한 책임주체인 보건당국 역시 ‘초동조치 실패’란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앞서 보건당국은 결핵 확진자 발생으로 현장에 역학조사관을 급파, 접촉자가 500여 명이나 존재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도 일주일이 지나서야 이들에 대한 보건소 검진일자 등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근거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결국 결핵 확진자 발생 사실에 따른 안내조치를 학원들에 떠밀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통상적으로 결핵균은 환자의 기침·콧물 등 공기로 감염되는 높은 전염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확진자 발생 학원에선 여전히 수백여 명의 수험생들이 한 공간에 모여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결핵 확진자에 대해선 사후안내 조치하는 한편, 나머지 인원을 대상으로 오는 11∼12일 1차 잠복결핵검사를 실시하는 데 이어 내년 2월 2차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