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무일 검찰총장이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문 검찰총장은 “수사관행 개선 태스트포스(TF)를 새로 만들어 운영중이며, 적폐수사를 연내에 마무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정권의 적폐청산 수사와 관련해 문무일 검찰총장이 ‘적폐수사를 연내에 마무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한데 대해, 청와대는 7일 검찰수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총장의 발언은 적폐청산 수사를 속도감 있게 잘 추진하겠다는 의미”라며 “올해까지만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고 시한을 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검찰이 피의자 소환도 다 못한 상황”이라며 “올해가 한 달도 남지 않았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연내 수사를 마무리하는 것은 불가능”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은 바람직하게 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총장은 지난 5일 대검찰청 기자간담회에서 “(국가정보원 등 정부)각 부처에서 보내온 사건 중 중요 부분에 대한 수사는 연내에 끝내겠다”며 “수사가 기한을 정하기 어렵지만 올해 안에 주요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 총장의 이 같은 언급에 일각에서는 적폐청산을 강조하고 있는 청와대와 검찰이 온도차를 드러낸 게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됐다.


그러자 청와대는 문 총장의 발언을 ‘신속한 수사’로 규정하면서 적폐청산 수사 조기 종료 우려에 선을 그은 것이다.


한편, 청와대는 특별사면과 관련해 연말보다는 연초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사를)하게 된다면 연말보다는 연초 쪽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성탄절 특사라는 게 법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매여 있을 이유는 없다”며 “좀 더 시간이 지나야 (특사)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6일) 청와대에서 불교·개신교·천주교·유교·천도교·원불교·민족종교 등 7대 종단 종교인들과의 환담에서 “특사를 한다면 연말연초 전후가 될 텐데 서민중심, 민생중심으로 해서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자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과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등은 통합진보당 수감자와 한상균 민주노총위원장, 쌍용자동차 사태 수감자 등에 대한 특사를 요청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민생에 시국사건도 포함되는지는 정확히 개념규정을 하기 어렵지만, 시국사건과 관련해 법무부의 검토가 있었을 듯하다”며 “최종적으로 여러 검토 결과가 올라오면 그것을 보고 판단할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