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이석기·한상균 특별사면 요청…적폐청산 우려도 나와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제기되고 있는 미국의 선제타격 가능성을 차단하는 등 전쟁불가론 입장을 명확히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6일 '한국종교인평화회의'를 이끌고 있는 7대 종단의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 북핵 관련해 “우리의 동의 없이 한반도 군사행동은 있을 수 없다고 미국에 단호히 밝혔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지난 1일 북한이 지난달 29일 발사한 '화성-15형'에 대해 최대고도 속력과 단 분리 등 비행 특성과 1·2단 크기 증가, 9축 이동형발사대 등 외형적 특성을 고려 시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으로 공식 평가했다. 정상각도 발사시 1만3000㎞ 이상 비행 가능한 화성-15형은 정상 각도 발사시 사거리면에서 미국 워싱턴까지 도달 가능하다.


이렇듯 북한의 ICBM 기술이 빠르게 진전되면서 일각에서는 미국의 군사적 대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의식한듯 문 대통령은 “북한 핵은 반드시 해결하고 압박도 해야 하지만 군사적 선제타격으로 전쟁이 나는 방식은 결단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북관계에 대해 “두 가지 대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하나는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이고, 또 하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라면서 "북한 핵문제는 북미가 중심이 될 수 밖에 없는데 남북 대화는 북한 핵에 가로막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금 긴장이 최고로 고조되고 있지만 결국 시기의 문제이고 풀릴 것”이라며 “남북관계를 위한 정부 대화는 막혀 있는 만큼 종교계와 민간에서 물꼬를 터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종교계와 민간분야의 방북신청을 번번히 거부해오고 있다가 이번 천도교 방북이 처음 이루어졌다. 그것이 물꼬가 될 수도 있고,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참여하면 스포츠 분야에서 대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종교계, 이석기‧한상균 특별사면 요청…적폐청산 우려도 나와


아울러 문 대통령과 종교 지도자들은 특별사면과 적폐청산 등 민간한 현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통진당 당원들이 구속도 되고 만기 출소된 분도 있고 아직도 수감 중인 분도 있는데, 성탄절을 맞이해 가족의 품에 안겨 성탄절을 맞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는 “한상균 민노총위원장이나 쌍용자동차 사태로 오랫동안 감옥에 있어 가족들까지 피폐해진 분들도 있는데, 그들이 대통령님의 새로운 국정철학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사면은 준비 된 바 없다”면서도 “한다면 연말연초 전후가 될텐데 서민중·민생중심으로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적폐청산에 대한 우려도 나오기도 했다. 개신교 대표 엄기호 목사가 “솔로몬 성전에는 금·은 그릇도 필요하지만 부지깽이도 필요하다”며 “도저히 나쁜 사람은 안되겠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불구속 수사하거나 풀어주셔서 모든 사람들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탕평책을 써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탕평부분은 정말 바라는 바지만 대통령은 수사나 재판에 관여할 수 없고, 구속이냐 불구속이냐 석방이냐 수사에 개입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밖에도 사드 관련해 문 대통령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문제와 관련 원불교에 많은 어려움을 드렸는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확실한 해법”이라면서 “그때까지 성지순례 등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는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 천주교의 김희중 대주교, 개신교 대표인 김영주 목사와 엄기호 목사, 원불교의 한은숙 교무, 유교의 김영근 성균관 관장, 천도교의 이정희 교령, 민족종교 협의회의 박우균 회장이 참석했다.


대부분 고령인 종교 지도자들을 배려해 이날 문 대통령은 먼저 접견장에 나와 귀빈들을 맞이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