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 피해 학생 고작 0.8%(?)…"현실성 반영 못한다" 지적

▲ 올해 교육부가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가 현실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내년부터 조사방식 등에 대한 대폭 변경이 예고됐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잇단 학교폭력 소식에 국민들이 느끼는 실질 체감도에 비해 정부 조사결과 '학교폭력을 경험했다'는 취지의 응답이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국민 정서와 괴리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정확한 현실 반영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향후 교육당국은 조사 방식을 바꾸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5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공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개편방안을 통해 내년부터 기존 학기 초 1회씩 매년 2차례 전수조사로 진행해왔던 방식을 1학기 전수조사와 2학기 표본조사로 변경할 방침이다.


2차 표본조사의 경우 학교급·학년별로 전체 학생의 3% 수준인 10만 명가량을 선정해 시행, 맞춤형 학교폭력 대책을 수립한다. 특히 1차 전수조사는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경각심 고취를 취지로 학년 초 실시한다.


이들 조사 시기는 기존 3~4월이었던 1차 조사를 4~5월로, 9~10월이었던 2차 조사를 10~11월로 모두 한 달가량 늦춰 실시할 방침이다. 학교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한 조치라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또한 교육부는 학생들이 솔직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실태조사 문항과 시스템 개선에도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조사 문항의 경우 전수조사에선 전반적인 학교폭력 현황 파악이 가능하도록 목격·피해·가해·신고 등 4개 영역으로 구성하는 한편, 문항 수도 3∼48개 수준으로 맞춰 개선한다.


이날 교육부는 초등학교 4학년~고교 2학년 학생 360만 명이 참여한 2017년 2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도 발표한 가운데, 결과적으로 '신뢰성 제로'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조사 결과 올해 학교폭력 피해를 보거나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응답을 내놓은 학생은 전체 중 2만 8천 명(0.8%)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시행한 2차 조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정확한 현실 반영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또 초등학생의 피해 응답률은 1.4%, 중학생 0.5%, 고등학생 0.4%로 각각 나타났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