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어린이집부터 초ㆍ중ㆍ고교까지 다 갖춘 ‘원스톱 교육특화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30~40대가 주택시장의 주요 구매층으로 부상하면서 교육시설이 잘 갖춰진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원스톱 교육특화 아파트’는 초ㆍ중ㆍ고교 시설이 단지 가까이 붙어있거나 도보 거리에 위치해 자녀들이 안전하게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나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교육특화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실제 교육시설이 잘 갖춰진 아파트들은 청약성적도 우수하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교육여건이 우수해 인기를 끌었던 금호건설 ‘천안불당 금호어울림(총227가구)’는 이달 최고 경쟁률 24.93대1로 전평형 1순위에 마감, 정당계약 4일만에 완판을 했고, 같은달 경기도 의왕에서 분양한 대우건설’의왕 장안지구 파크 2차 푸르지오’도 평균 14.49대 1, 최고 37.17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에 마감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교육특화 아파트는 주변지역보다 높은 시세를 형성하기도 한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삼호가든3차아파트(1982년 11월 입주)는 도보권 거리에 초, 중 고교시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는 2017년 11월 기준 약 17억원 (전용면적 136㎡)인데 반해 인근 교육시설이 적은 한신서래아파트(1988년 1월 입주) 평균 매매가는 13억9000만원 수준(전용면적137.47㎡)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초, 중, 고교를 모두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학군을 갖추고 있는 아파트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교육특화 아파트는 수요자들에 인기가 높고 대기수요도 많아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한강신도시 생활권인 김포 양곡택지지구에서 초ㆍ중ㆍ고교 등 도보로 안심하게 통학할 수 있는 원스톱 교육 특화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으로 학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호건설은 오는 12월 원스톱 교육특화 아파트인 ‘한강 금호어울림’을 분양한다.


초ㆍ중ㆍ고교가 모두 도보 300m 이내에 위치하는 등 교육환경이 잘 갖춰졌다. 단지와 인접한 신양초교와 신양중학교를 비롯해 양곡숲유치원, 신양초 병설유치원이 도보 10분내로 접근 가능하다. 또한 단지와 인접해 고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해 있고, 2012년 신축된 김포시립 양곡 도서관도 위치해 있어 입주민들의 이용이 편리하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11개 동, 총 873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전가구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9㎡~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되었다.


‘한강 금호어울림’은 서울, 인천, 일산 접근이 우수한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췄다. 내년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이 가깝고, 구래역 이용시 서울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로 접근 가능하다. 단지에서 차로 5분거리에 서김포IC와 대곶 IC가 위치해 있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서울 및 김포공항 접근성이 우수한 김포한강로도 가까워 김포한강신도시IC까지 차로 11분내로 이동 가능하다.


한강신도시 생활권으로 생활인프라시설이 잘 갖춰졌다. 김포한강신도시 호수공원과 가마지천이 가깝고 이마트, 롯데마트, CGV, 뉴고려병원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는 쇼핑시설과 생활시설이 들어서는 중심상업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생활 환경이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특히, ‘한강 금호어울림’은 단지를 둘러싼 축구장 약 8배 규모(총면적: 61,015.2㎡)의 생태공원과 연계한 생태 자연단지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의 수림대, 근린공원, 구릉지 등 수려한 자연환경을 보존 및 단지와 연계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입주자들의 편안한 야외 활동이 가능하도록 2개의 생태공원과 단지를 연결하는 대규모 숲속 산책로(생태통로)가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중앙광장이 조성되며 입주자들의 소통할 수 있는 단지내 텃밭과 야외 카페테리아, 생태 놀이터 등 다양한 야외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공원입지에 걸맞게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인다. 단지는 전가구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 했다. 특히 공간활용도가 우수한 4Bay-4Room, 3면 발코니(3면 개방형)위주(일부세대제외)의 특화설계가 적용되며, 전가구 알파룸 적용 및 가변형 벽체를 도입해 입주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공간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1층세대의 편의를 위해 천장고를 기존 아파트 대비 10cm가 높은 2.4m를 적용한다.


‘한강 금호어울림’은 친환경 에너지 단지설계로 관리비 절감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인 LED조명을 단지내 모든 조명기기에 100%로 적용했다. 에너지 절약과 소음저감에 효과적인 로이복층유리 이중창적용, 지역난방시스템,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 전열교환 환기시스템, 홈네트워크시스템(정보통신 1등급)을 갖춘 월패드를 적용하는 등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단지로 꾸며진다. 이밖에 입주자들의 편의를 위해 무인택배시스템을 적용했다.


‘한강 금호어울림’은 인근시세 대비 저렴한 900만원대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1072-2번지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0년 3월 예정이다.

[사진제공=금호건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