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10월 13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날 임명장을 받은 당무감사위원장 이용구(위) 전 중앙대 총장과 지명직 최고위원 방귀희 한국장애예술인협회 대표, 오른쪽은 원외대변인 이상휘 전 청와대 춘추관장.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지난 10월 27일부터 2주 동안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실시한 자유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4일 최고위원회에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했다.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무감사 경과보고 브리핑에서 “당무감사 평가는 엄정한 계량화 방법을 활용해서 했고, 상당히 보수적으로 했다”면서 “당무감사 최고점수는 78점으로 나왔고, 지금 이건 한국당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감사는 성과관리 평가라는 생각으로 실시했으며,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가 나온 당협은 다른 당협에 노하우를 전수해 다음 평가에서는 모든 당협이 이번보다 우수한 평가가 나오도록 지원하길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감사위원회에서 11명의 감사위원들이 직접 전국을 순회하며 현장상황을 보고 듣고 결과를 정리했다”며 “한국당 혁신위원장이 주도하는 인적 혁신의 기초자료로써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적정 수준의 커트라인 권고안을 제출했으며, 구체적으로는 최고위에서 나중에 결정해 발표할 거라 지금 이 자리에서 발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인적쇄신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당무감사는 지난 10월 27일부터 지난달 9일까지 당직자들로 구성된 20개 현장 실사반을 꾸려 전국 순회감사에 돌입했다. 아울러 11명의 당무감사위원들은 2~4개 권역을 나눠 감사 지도 및 관리했다.


당무감사는 지난달 각 당협별로 제출된 당 혁신 6대 과제 이행점수와 여의도연구원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현장실사 결과, 전술핵 재배치 서명인수, 당 집회 행사 참여도, 현역 의원 본회의 출석률, 법안 발의 건수, SNS 소통 관련 통계 등을 토대로 이뤄졌으며, 전국 237개 당협을 대상으로 234명을 조사했다.


이 가운데 비례대표와 약세지역인 호남지역 20명, 바른정당에서 재입당한 의원들은 자료가 미비해 별도 관리 조치를 했기 때문에 총 214명에 한해 정확한 심사 평가를 했다는 게 이 위원장의 설명이다.


당무감사위는 당의 강세지역과 약세지역을 구분해 영남 전 지역 및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 분당지역을 1권역으로 분류했고, 1권역과 호남지역을 제외한 지역을 2권역, 호남권을 3권역으로 분류해 조사했다.


당무감사위는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할 수 있는 커트라인으로 당무감사 절대평가 점수 50~55점 사이를 최고위에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1권역의 경우 당무감사 절대평가 점수 55점, 2권역은 50점을 커트라인으로 제시한 것이다. 3권역인 호남지역은 당 지지율 제고를 위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권역으로 판단해 커트라인 점수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한다.


권역마다 커트라인 점수에 차이를 둔 것은 당의 전통적 지지층이 몰려 있는 1권역과 1권역에 비해 다소 취약한 지역인 2권역 간의 차이를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이다.


이용구 위원장은 “강세지역과 약세지역을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 고민하다 우선 3개 권역으로 분리했다”면서 “평가는 엄정한 계량화 방법으로 진행했고, 보수적으로 했다”고 거듭 엄중한 계량을 통해 도출된 결과임을 강조했다.


이어 “현역의원의 경우 여러 가지 의미에서 당무감사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는데, 이번 감사에는 많지는 않지만 평가가 좋지 않은 현역의원도 있었다”고 밝혔다.


당내 일각에서는 친박계가 차지하고 있는 일부 당협위원장직이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들로 교체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친박계 청산 문제와 맞물려 당 분열을 우려하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이 위원장은 “이번 감사는 정당사에 있어 최초로 시도된 데이터 기반 감사였다”며 “언론에 친박이니, 비박이니, 친홍이니 이야기하는데 저는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성권 부위원장은 “현 당무감사위는 이정현 전 대표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에 구성된 사람들로서 현 홍준표 대표 지도부와 전혀 무관한 인적구성”이라며 홍준표 대표 등 외부에서 영향력을 끼친 바 없음을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아울러 바른정당 복당파에 대한 복당심사 과정을 거론하며 “제가 김무성 의원에게 복당하는 조건으로 ‘앞으로 김무성 의원은 복당하는 시점을 비롯해 어떤 계파나 계보의 일절 행동을 불허한다’고 했다”며 “당 대표와 지도부 리더십에 역행하는 언행을 일삼을 때는 당무감사위에서 예의주시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당무감사위가 최고위에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함에 따라 한국당 최고위는 당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당협위원장 교체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