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스캔들’ 핵심인물 플린, 플리바겐 통해 진술 ‘거짓’ 인정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정치’가 도리어 본인의 정치 생명을 위협하는 최대 장애물이 돼버렸다.


러시아 스캔들에 대해 ‘마녀사냥식 정치 공작’이라고 주장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시각 2일 자신의 트위터에 스캔들 핵심인물로 지목되고 있는 미국 마이클 플린 국가안보회의 전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지시로 러시아와 접촉했다는 진술을 하자 “그가 부통령과 FBI에 거짓말했기 때문에 그를 해고해야 했다”고 게시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플린 전 보좌관의 거짓말에 대해 알고 있음을 인정한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기에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는 사법방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일 플린 전 보좌관은 워싱턴 DC 연방법원에 출석, 검찰과의 거래를 통해 형량을 줄일 수 있는 이른바 플리바겐(유죄답변거래)을 통해 대통령직 인수위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 사위인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러시아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진술했다.


앞서 플린 전 보좌관은 지난해 12월 말 세르케이 키슬랴크 전 주미 러시아 대사와 접촉한 사실 자체를 거짓 진술했다.


CNN 등 다수의 외신에 따르면 플린은 당시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 신분으로 러시아 대사를 은밀히 만나 오바마 행정부에서 조취한 대(對)러시아 제재 해제에 대해 논의한 의혹을 받았다.


오바마 행정부는 당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강제합병에 대해 군사‧경제적으로 강력한 제재에 나섰다.


하지만 트럼프 당시 대선후보는 러시아의 강제 병합에 대해 두둔하는 발언을 하는 등 친러시아 행보를 보여왔다.


이에 트럼프 행정부 출범 직후 러시아 제재를 해제하기 위한 움직임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턱밑까지 조사하는 FBI 제임스 코미 국장에게 스캔들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법방해 논란이 부상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경질된 코미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비밀대화 내용을 기록해 남겼고 그 중 일부를 언론에 유출하기도 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