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영흥도 앞바다에서 낚싯배(선창1호)가 전복되는 참사가 벌어진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발빠른 대처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대선과정서부터 박근혜 정부의 이른바 ‘세월호 7시간’을 거세게 비판했던 만큼 이와 명확하게 차별화되는 대처방식을 보여주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낚싯배 전복사고는 지난 3일 오전 6시9분 인천 영흥대교 인근해상에서 선창1호와 급유선간의 충돌로 발생했다.


문 대통령이 낚싯배 전복사고에 관한 첫 보고를 받은 시각은 동일 오전 7시1분으로 인천해경에 사고신고가 접수된 시간으로부터 52분만에 보고를 받은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후 전화보고와 서면보고를 각각 한번 씩 더 받았으며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주요 참모진을 대동하고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한 시간은 9시 25분이었다.


이곳에서 문 대통령은 해경 상황실과 행정안전부의 서울 및 종합상황실(세종) 등으로부터 개별적으로 화상보고를 받고 구조작업 전반에 관한 6개 항목을 지시했다. 이는 9시 31분이었다.


文 빠른대처서 그치지 않는 적절한 대응


문 대통령의 대처는 시간적인 빠름에서 그치지 않고 적절한 대응과 지시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첫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해경 현장 지휘관의 지휘 하에 해경과 해군, 현장에 도착한 어선이 합심하여 구조작전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지시했다.


종합상황실에서의 화상회의에선 박경민 해경청장을 향해 “다들 안전조끼를 잎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가”를 묻고 “그렇다”는 답변이 오자 “그렇다면 아직 생존해 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마지막 한 명을 찾을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차 사고에 대해 경계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현장의 선박과 헬기 등 많은 전력이 모여있다”며 “구조할 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을 강조했다.


또 “신원이 파악된 희생자 가족들에겐 빠르게 연락을 취하고, 심리적 안정지원과 기타 필요한 지원사항이 있는 지 확인 및 조치 할 것”을 지시했으며 “현장 구조작전과 관련해 국민들이 한 치의 의구심이 들지 않도록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하고 추측성 보도로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을 당부했다.


여러모로 세월호 참사 당시 문제가 됐던 박 대통령의 상황인지 부재와 대처지연 등 각 장면들이 대비되는 모습이었다.


한편, 현재까지 낚싯배 전복사고의 피해상황은 13명의 사망자와 2명(선장과 승객 1인)의 실종자로 확인되고 있다. 생존자는 7명이다.


사고발생 당시 낚싯배 선창1호에는 선장을 포함한 승객 22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해경이 사고 현장에 도달하는 사이 급유선 명진 15호 선원들은 선창1호 승객 4명을 구조하는 데 성공했다. 해경 도착 후 배 안팎으로 해경에 의해 20명이 발견됐지만 의식불명의 13명이 사망했고 생존한 7인은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